1. 마녀사냥의 요소

마녀사냥은 중세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배타성에 기원한다고 나는 알고 있었는데, 정말 그런가 문득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한국어 위키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고,
영어 위키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이건 워낙에 영어 울렁증이 있어서 읽다가 말았다).

특히 시기적으론 '중세의 마녀사냥'이라는 관용적 표현이 학계의 연구에 의해 수정되었다는 지적이 인상적이다.

12세기 이후 그리스도교의 주도에 의해 행해져 수백만 명이 희생되었다고 알고 있지만, 이러한 견해는 1970년대 이후 마녀 재판의 학술적인 연구의 진전 덕분에 수정되어 본래 민중 사회에서 일어났던 마녀 재판은 15세기부터 18세기에 걸쳐 볼 수 있었으며 전 유럽에서 최대 4만 명이 희생되었다고 보고 있다.
- 한국어 위키 - '마녀사냥' 중에서



내가 이해하는 마녀사냥은 이렇다.
마녀사냥은 흔히 포퓰리즘이라고 말하는 대중의 감정과잉과 냄비근성(마녀사냥은 대부분 어떤 거대한 이슈와 만난다), 상대방(의 견해)에 대한 불관용(엥똘레랑스), 그리고 자신의 정당성을 지지하기 위한 배타성의 전략(희생양 만들기)에 기반한다.

마녀사냥은 대개의 경우 '다수'가 '소수'를 대상을 한다. 물론 여기에는 예외(?)도 있는데, 황우석 파동의 와중에 '소수'(PD수첩, 한겨레,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가 황우석을 지지하는 선량한 다수인 "보통 사람들"을 마녀사냥했다는 조선일보 김대중의 놀라운 발상이 이런 경우다(이 명문은 두고 두고 조선일보와 김대중에 대한 '증거'(!)로서 거듭해서 읽혀야 마땅하다. 조선일보 링크는 자제하고 싶지만, 이런 경우는 예외다. 굳이 설명하기도 민망하지만 '촛불'에 대해 조선일보는 유사한 현상을 거의 정반대로 평가하고 있다).

나는 언젠가 '이안과 전원책' 사례에서 이안을 비판하는 글을 썼고, 다만 이안에 대한 마녀사냥에 가까운 행태에 대해선 그것을 다시 비판하는 글을 쓴 바 있다. 그 글에서 내가 피력한 논리, 사고의 틀은 이번 정선희 사례와도 거의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내가 느끼는 감정은 좀 다르다. 왜 다를까... 나는 왜 정선희 발언에 대한 집단적인 비판과 (그 와중에 좀 과한) 증오가 그다지 안타깝지 않은걸까...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그게 스스로에게 궁금해서다.


2. 정선희 발언의 맥락

정선희 발언의 비난가능성은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나는 판단한다. 어떤 블로거께서는 '옳은 소리 했고만, 왜 욕먹어야 되는지 모르겠네...' 이런 말씀하시는데...정선희 발언은, 쉽게 말하자, 정말 개념 없어도 너무 없다.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정선희 발언을 '촛불'이라는 맥락 속에서 살펴보면 이건 조선일보 김대중이 황우석 파동의 와중에 했던 바로 그 맥락이다.  '선량한 시민'이라는 이미지를 가상의 아군으로 설정하고, 황우석을 정당하게 비판했던 PD수첩을 악당으로 이미지화해서 비난하는 바로 그 방식이다.

물론 차이가 있다면 그 때는 다수(선량한 시민이라는 어떤 '이미지')를 조선일보 김대중이 자신의 임의로 참칭하고 있다면, 이번 정선희 발언은 그냥 그런 정치적인 의도 없이(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정치적인 의도를 저도 모르게 담고) 막연한 일반론과 도덕론(이라고 하기도 좀 뭣한 초딩 도덕교과서)를 흉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른 점이라면 다른 점이다. 그러니까 이건 정치적으로 매우 악의적인 맥락 속에 위치하고 있다는 거다. 그러니 당연히 공적인 비난가능성은 매우 높아진다.

오늘자 조선일보에 드디어 '촛불들'의 장엄한 모습이 일면에 그 자체로 처음 실렸다. 원래 조선일보가 좋아하는 '사진'은 이런 '솔직한 사진', 전체를 가장 잘 대변하는 사진이 아니라, '집회 끝난 뒤에 쓰레기 좀 보라지요?'라는 초딩(초딩들께는 정말 미안)스런 이색 취미가 발현된 사진들이다. 적어도 조선닷컴에서 촛불문화제와 촛불집회, 촛불시위(문화제와 집회와 시위는 정말 분명히 다른데...)로 이어지는 동안에도 흔히 볼 수 있었던 '촛불관련 화보들'은 쓰레기 타령하는 것들이나 폭력시위하는 시민들 모습, 혹은 폭력에 당하고 있는 전의경들의 '안타까운' 사진들이다.

정선희 발언은 시민혁명 수준의 저항권이 발동하고 있는 와중에 '쓰레기 타령'하는 조선닷컴의 '촛불'관련 화보와 그 정치적 함의에 있어 쌤쌤인 셈이다. 그러니 당연히 공인으로서 좀더 큰 발언권(그 권위가 있던 없던 그 '부피'로만 본다면)을 갖는 바에야 그 발언은 비판되어야 마땅하고, 시민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그 공적인 언어를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3. 정선희와 마녀사냥이라는 틀짓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염려되는 점은 정선희 개인에 대한 불필요한 감정 과잉이다. 이 감정 과잉은 정치적으로 어마어마하게 중대한 촛불의 의미를 '마녀사냥' 아류의 어떤 것으로 전락시키려는 조선일보식 틀짓기에 말려들 공산이 크다. 물론 정선희나 조선일보가 유포하는 '참 잘했어요'류의 공중질서 강조하는 초딩 도덕교과서의 틀로 이기심과 사회적 상상력이 만나는 (소)시민혁명의 전망에 대해 고민하고, 대화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은 너무 과한 기대이긴 하다.

오늘자(2008. 6. 11.) 조선일보는 '정선희 이슈'를 어떤 맥락에서 재가공하고 있는지 보자.

[....] 개그우먼 정선희씨도 "촛불집회 참가자들을 비하했다"는 네티즌의 집중 공격을 받아 지난 6일 출연하던 3개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일부에서는 특정언론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벌어졌다. [....] '정당한 소비자 운동'이라는 주장과 '군부시절을 연상케 하는 광고탄압'이라는 논쟁(ㅡ..ㅡ;; 참 뻔뻔하다... ) 이 이어지고 있다.

- 조선일보 김진명, '촛불시위 40일' '순정'으로 시작한 시위 점차 격렬해져(큰 제목) 서울도심 밤샘 도로점거...쇠파이프도 등장 (작은 제목) 인터넷으로 생중계하며 네티즌 참여 이끌어 (작은 제목) 중에서

다시금 강조건대 그 정치적 함의로 판단하면,  정선희 발언은 적어도 전체로서 '정당한 다수'를 박정희스런 도덕교과서의 '참 잘했어요' 마인드로 비난하고 있는, 그러니 황우석 파동 때 조선일보 김대중이 행한 아리까리한 선동에 다름 아니다. 비판받아 마땅하고, 그 비판의 정당성 자체가 무슨 자동반사식의 '마녀사냥'이라는 얼렁뚱땅으로 다시 '비난'되어야 할 까닭은 없다.

그리고 이 비판들은 촛불의 의미에 대한 좀더 진지한 논의를 방해하는 것도 아니라고 판단하는게 뭔고 하니, 정선희 발언은 그대로 조선일보라는 가공할만한 기만매체가 촛불을 공격하는, 혹은 촛불의 의미를 왜곡하는 논리 틀의 연장에 서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선희 발언은 조선일보류의 '종이 유사의 어떤 것'에서 의도하는 악질적인 정치적인 틀짓기의 혐의는 발견되지 않는다 (그냥 폼 한번 잡으려다, 혹은 똥인지 된장인지 분위기 파악 안되서 실언했다고 생각한다).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 관용 정신은 중요하다. 그리고 볼테르주의자가 견지해야 하는 언로의 자유에 대한 신념은 정말 정말 너무 너무 중요하다. 다만 관용이 서로 다른 견해에 대한 정당한 비판까지를 막아서는 언로의 장애가 된다면, 그건 정말 우스운 일이다.

사이비 볼테르주의자들, 가령 정선희를 초딩 교과서 마인드로 옹호하고, 정선희에 대한 비판을 그저 감정과잉의 마녀사냥으로 아무런 고민없이 틀짓기하는, 이들은 마녀사냥 원정대 만큼이나 위험하다. 합리적인 이성의 고민과 비판정신, 그리고 치열한 토론을 거치지 못한 좋은게 좋다는 식의 피상적 휴머니즘, 피상적 관용은 허울좋은 껍데기에 불과하다.

그런 사이비 관용은 그저 자신의 기득권을 위해 "군부시절의 언론탄압"을 운운하며 헛소리 하는 '종이 유사의 어떤 것들'의 논리와 한치도 다르지 않다. 그건 관용도 뭣도 아니다.





* 마녀사냥 관련글
마녀사냥 원정대 - 포퓰리즘과 참여적 가치 [이안-전원책 2]
마녀사냥, 볼테르, 말과 몸 (이상 '민노씨')

걸핏하면 집단 포격(다구리)이래 (한날)




* 촛불 관련 추천글
주절주절 (블루룸)

나는 누구를 규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반성하기 위해 나왔노라고,
당신들도 그래야한다고 외치는 오바를 하지 못한 건,
확신이 없어서라기보다는 분위기를 깨기 싫었던 것인지도...


이명박과 실미도 (아거)
그리고 집권여당은 6-4 보선에서 참패를 했다. 그 다음에 한 말에서 이명박의 현실인식이 잘 드러난다. 바로 ‘촛불 몇만개보다 (선거결과로) 민심을 더 잘 읽을 수 있었다’라는 대목이다. 결국 이명박은 아직도 촛불에는 배후가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대목이다. [....]  그와 그 주변이 하고 있는 언행들을 보면 왜 국민들이 대통령을 이메가로 부르는지 충분히 알고도 남을 일이다. 아니 이승만 시절에나 있었던 우리 기억에서 아련히 사라진 정치깡패 용역의 문화를 다시 들고 온 이명박에게 80년대 산물인 메가바이트라는 칭호를 불여준다는 것도 너무 과분하지 않을까?


촛불 정국 생각 토막들 2 (capcold)
폭력진압이 발생하면 항상 나오는 이야기, 전의경도 힘들고 스트레스 받고 죽을 맛이라서 그리 되었다는 것. 그리고는 더 철저하게 인권교육을 시켜서 뭘 방지하겠단다. 그런데 장비고 매뉴얼이고 교육이고 간에, 전의경들의 노동권은 어디로 갔나 모르겠다. 잠 좀 재우고, 밥 좀 제대로 먹이고, 교대근무로 출동시켜서 적당한 휴식을 취하게 하란 말이다.


컨테이너 벽은 훌륭한 의사 표시였다. (한날)
사람들은 (이명박식)소통의 벽이라고 부르더라. 깨부술 수도 없고 밀어낼 수도 없는 차가운 쇳덩이 벽.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국민과 소통하지 않겠다는 굳건함을 느낄 수 있었다. 멀리서 찍은 사진으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거대하고 차갑고 굳건한 벽이었다. [....] 이번 6월 10일 집회는 이명박식 소통의 벽, 명박산성, 컨테이서 벽이 모든 걸 나타냈다. [....] 완벽한 무시. 벽.


명박산성 VS 시민산성 - 소통, 컨테이너, 꼼수, 풍경 (Shain)
초기에 폭력 시위를 우려하던 많은 언론이 이제는 밤새워 그곳의 이야기를 전달해주는 모습을 보며, 이것이 이번 촛불문화제를 통해 국민이 얻은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된다. 해가 곧 떠오르기 시작할 시간, '새벽 4시 10분, 이명박씨가 잠에서 깨어나면 여러분을 치우기 시작한다'라는 자유발언대 시민의 말처럼 그저 시민들이 눈앞에서 없어지기만 바라는 컨테이너 정부는 '장마'가 올 때까지 기다리면 될 것이라 믿는 정부는 밤잠을 못 이루며 진정한 소통을 고민해야할 것이다.


컨테이너 차벽은 시민들의 분노를 막지 못했다. (이정환)
이날 광장은 여전히 흥겨운 축제 분위기로 술렁거렸지만 지난 집회와 다르게 무력감이 조금씩 그림자를 드리우기 시작했다. 70만명이 모여도 아무 것도 바뀌지 않았다는 열패감 때문일 수도 있고 한달 이상 달려온 집회의 피로감 때문일 수도 있고 단순히 압도적인 컨테이너 차벽 때문일 수도 있다. 사상 최대의 집회였지만 열기는 눈에 띄게 식어있었다. 그 순간 컨테이너 차벽 앞에서는 거센 토론이 벌어지고 있었다. [....]


2008년 6월 10일 (레진)
태그 : 사탄의 무리



* 촛불 관련 팟캐스트
미디어 토크 26회 - 촛불문화제와 집단지성 (링크 & 민노씨)
중간에 미처 입장을 차분히 정리하지 못한 채로 링크님과의 격론이 있어서 많은 부분 편집되었습니다... ^ ^; 어수선한 대담을 그래도 이나마 편집력을 발휘해서 올려주신 링크님께 감솨. : )

블로거 좌담회 (정리 : 새드개그맨)

(1) 촛불시위 정국은 어디로? (08.06.10)
(2) 촛불시위 정국의 원인은? (08.06.11)


3일 동안의 휴일을 마무리하며 (Shain)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524

  1. Subject : 걸핏하면 집단 포격(다구리)이래

    Tracked from 한날의 낙서 2008/06/11 17:22 del.

    나는 학창 시절, 학교에서 가는 극기 훈련을 대단히 싫어했다. 해가 쨍쨍한 내내 모래 바닥에서 단체 훈련을 시키기 때문인데, 그것이 힘들기 때문이 아니라 집단의 통일성을 위해 개인이 유...

  2. Subject : 명박산성 VS 시민산성 - 소통, 컨테이너, 꼼수, 풍경

    Tracked from :::Cat On A Baobab Tree::: 2008/06/11 17:38 del.

    시골 지역에 살며 가장 절실히 느끼는 건 국가대소사에서 '소외'된다는 느낌이다. 몇가지 다른 블로그에서도 종종 언급하는 문제지만 교통, 제도, 정책의 많은 부분이 '도시' 위주로 돌아간다는 건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전원 생활의 장점을 아무리 고려한다고 한들 촛불문화제나 집회에 참가하고 싶을 땐 교통 만이라도 편리했으면 싶을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주말을 이용한 참석은 가능했지만 6월 10일의 촛불문화제는 이런 식으로 놓치고 말았다. 그렇지만 나..

  3. Subject : 055. 촛불시위 정국과 블로거 - 블로거 좌담회 (3) (08.06.11)

    Tracked from Forget the Radio 2008/06/11 18:58 del.

    1. 6.10 촛불시위의 파급력 (0:00) 2. 촛불시위 정국에서의 블로거의 비중 (1:52) 3. 블로그 매체의 특성과 한계 (14:42)

  4. Subject : 056. 촛불시위 정국 속의 타매체와 블로그 - 블로거 좌담회 (4) (08.06.12)

    Tracked from Forget the Radio 2008/06/12 10:18 del.

    1. 간단한 정리 (0:00) 2. PD수첩, 아고라와 블로그 (2:36) 3. 아프리카와 블로그 (15:52) # 간담회 일시 : 2008년 6월 9일 20:00 ~ 24:00 장소 : 종로2가 종로타워 20층 에듀머니 회의실 장소협찬 : 에듀머니 (http://edu-money.co.kr) # 참석자 Link : Groundzero 4 (http://netfusion.new21.net/mt) soriweb.com (http://www.soriwe..

  5. Subject : 마녀사냥, 그리고 일본 우익과 닮아있는 촛불집회 반대 논리

    Tracked from 불멸의 파편 2008/06/12 16:39 del.

    (이 글은 민노씨님의 촛불과 정선희, 마녀사냥과 사이비 볼테르주의자들에 대한 엮인글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실은 댓글이 좀 길어져서 이쪽으로 옮겼는데, 포스트에 맞게 수정하기 귀찮아서 이렇게 써놨습니다.) 마녀사냥이니 어쩌니 해도, 정선희씨는 잠시 재충전의 기간을 가지면 되는 거죠... 매도당한다고 당장 죽는 것도 아니고, 정선희씨가 이명박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목숨걸고 선거판에 뛰어든 것도 아니니, 조금 지나면 다들 잊어줄테고, 그땐 다시 나와도...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소금이 2008/06/11 17:31

    여담이지만 마녀사냥이 지속되어온 이유는 그녀들이 정말 마녀라든가 또는 종교적인 이유에서가 아니라 고문기계 제작자들이 돈을 많이 벌려고 로비를 했기 때문이라는군요. 흑사병이 시작되면서 고문기술자들이 모두 죽어버리는 바람에 마녀사냥이 끝나게 되었다는 다소 아이러니한 역사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1 18:03

      흥미로운 가설이네요. : )

      그런데 위 제 본문의 설명에도 나오지만, 흔히 '중세의 마녀사냥'이라는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마녀사냥의 역사적인 시기가 (물론 이 역시 최근의 학문적 가설이기는 하지만요) 실은 중세가 아닌 15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있다면, 페스트가 창궐한 14세기 중반과는 시기적으로 접점이 없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 ^;

  2. 민노씨 2008/06/11 18:03

    * 본문 사소한 추고.
    관련글 및 촛불 관련 추천글 링크 보충.

    perm. |  mod/del. |  reply.
  3. 로망롤랑 2008/06/11 19:00

    아...동감인 글,,,^^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2 13:10

      이 글을 올블에선 오랜만에 꽤 많이 추천이 된 글인데도 댓글이 거의 없어서 아쉽던 차에 롤랑님께서 덕담을 주시는고만요.. ^ ^

  4. 고이고이 2008/06/12 16:05

    너무나 잘쓰기에 덧 붙일말이 없어서 그럴겁니다 ㅋㅋ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2 18:28

      과한 격려십니다. ㅋㅋ
      칭찬이라면 농담도 진담으로 알아먹는 현대인의 필수감각 넌센스..ㅡ.ㅡ;;

  5. 불멸의 사학도 2008/06/12 16:42

    댓글 쓰다 길어져서 트랙백하려고 글을 써봤는데, 다 써놓고 걸어놓는 걸 깜빡 있어서 지금 걸어놨습니다.

    분명 촛불집회는 너무 많은 사람이 참여한 나머지 일부 실수도 벌어질 수 있고, 쓰레기 정도는 발생할 수 있겠지만, 그것이 촛불집회의 부당성의 근거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2 18:31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추.
      자봉단에서 쓰레기를 줍는 모습 종종 봤습니다.
      그런데 실은 이런 정도 규모의 집회에서 이런 정도의 쓰레기라면...이런 정도의 질서의식이라면 그건 거의 기적이라고 평가해야 할 겁니다. 조중동류의 유치한 비난에 대해선 쓰레기 생산하는 집단에서 쓰레기로 비난의 구실을 삼으니.. 대꾸해야 할 가치를 느끼지 못하지만.. 좀 심하게 코미디스러워서 말이죠. ㅡ.ㅡ;

  6. 깊은밤을 넘어서^^ 2008/06/12 20:46

    역시 민노씨, 반갑게 기쁘게 글 잘 읽었습니다.
    한 열달 만에 와서 읽고 갑니다. 너무 멀리 있지만 맘으로 응원하고 함께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2 21:39

      온유님이신가요? ^ ^;;
      맞다면... 독일은 요즘 어떤지 궁금하네요.
      종종 안부라도 전해주시면 참 좋겠습니다...

  7. 불멸의 사학도 2008/06/12 22:23

    저도 새벽시간 전경들의 1차 진압작전이 끝나고 대치상태에서 전경들에 둘러쌓인 채로 쓰레기를 줍는 자원봉사단의 모습을 TV 지켜봤는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엔 들지 않았습니다. 이분들 처럼 모두가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애초에 많은 분들이 거리로 나설 일도 없었을텐데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3 03:39

      그러게요.
      가끔씩 정말 천사가 제 눈앞을 지나가고 있다는 다소 감상적인 느낌마저 들곤 합니다...

  8. 비밀방문자 2008/06/13 04:0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3 03:44

      아, 이제 기억 납니다. ^ ^;
      남겨주신 필명에서 눈치를 차렸어야 하는건데 말이죠.;;

      연말이나 연초에 오시면 초졸하게 필벗들과 맥주파티라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돌아오시면 꼭 연락주셔서 정말 초졸한 맥주파티를 열 수 있다면 좋겠네요. 아직 멀리 있는 이야기지만요..

      들뢰즈는 간접적인 언급으로는 꽤 친숙한데, 솔직히 이차평론서에서 언급되는 이름만으로 친숙할 뿐이지 그가 쓴 책으로는 여전히 낯설고 어려운 철학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푸코와는 달리 영화를 무척 사랑했던 철학자라는 점이 개인적으론 가장 맘에 드는데 말이죠.

      추.
      혹 블로그를 옮기실 생각이라면...
      그래도 자유도와 독립성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티스토리를 추천하고 싶네요. 자신만의 독립 도메인을 설정할 수도 있구요. 관심이 있으시면 제가 부족하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물론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식은 독립적인 설치형 블로그를 마련하시는 것이지만요.. ^ ^;;

  9. 이정일 2008/06/13 10:45

    일개 MC는 방송중에 한 자신의 과오를 뉘우치는 의미로 모든 방송 프로그램에서 내려왔는데 한 나라의 대통령이란 사람은 되는대로 막말을 하는대도 그 말에 책임을 전혀 지지 않으려 하네요.

    정말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마녀사냥 아닌가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6/13 11:00

      이명박은 다수의 희생양인 마녀가 아니라, 그냥 악당입니다. ㅡ.ㅡ;
      그런데... 그 악당, 그 괴물을 뽑은게 우리 국민이네요....

    • 이정일 2008/06/13 11:09

      그러니까 우리가 책임지는 의미로 처단을 해야죠.

    • 민노씨 2008/06/13 11:27

      그렇고만요. ㅎㅎ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