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http://kakao.com
"마이크로 카페"라는데, 이게 뭐에 쓰는 물건인지는 나도 잘 모른다. 아직 정식으로 오픈한 것 같지는 않고, 관계자로부터 초대를 받거나, 초대받은 이로부터 초대를 받은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잠깐 체험할 기회가 생겨 써봤다. 많이는 아니고 한 30분 남짓. 이 글은 그 간단한 체험에 대한 아주 직관적이고, 주관성이 강한 단상이자, 즉흥적인 문의에 대한 카카오의 답변들을 정리한 글이다.

가입과정은 꽤 단순하다 

0. "마이크로 카페"라는 컨셉에 대해
신선하지는 않아도 뭔가 그럴듯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트위터가 이미 존재하고, 또 거대한 NHN을 배경으로 하는 미투데이가 있다면, "마이크로 블로그 + 카페" 컨셉은 뭐 있을 수 있는 틈새 공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것이 어떻게 기능적으로 구현되지에 대해선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요.
관계자 답변(이하 '답변') : 카카오가 지향하고 만들고 싶은 서비스는 함께 있을 때 의미 있는 가까운 지인그룹과의 캐주얼 하면서도 가깝기에 작은 한마디라도 깊이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완성작이기 보단 여전히 가꾸고 만들어가고 있다는 게 지금의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체험치가 너무 적어서 그렇겠지만 어떻게 '마이크로 카페'라는 컨셉을 실현하겠다는건지에 대해선 다소 막연한 느낌이다.

1. 초기화면 디자인

좀 촌스럽다는 느낌이 솔직한 제 느낌입니다. 왜 굳이 구름 이미지를 삽입한건지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트위터를 참조, (혹은 부정적으로 표현하면) 카피했다는 걸 노골적으로 알리는 표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 + 카페" 컨셉에도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을 것 같네요.
답변 :  지금 배경이미지는 일러스트 스타일을 테스트하는 과정에 그려진 초기 버전이라서 완성도가 높지 않습니다. 아직은 베타서비스인 관계로 디테일이 필요한 모든 부분에 적절한 인력을 투입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카카오 사이트를 상징하는 그래픽 테마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엣지'있는 테마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너그러이 지켜봐 주시고,  향후 카카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가는 과정에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 드립니다.

2. 가입과정

1) '이름'이라고 표시란에 설정된 부분
이것은 실명을 유도하기 위한 것인지요? 단순히 '이름'이라고 하기 보다는 "이름 또는 닉네임" 정도로 설정하면 이용자들이 그 '이름'을 '실명'을 써야하는건가? 이렇게 헷갈리는 일이 없을 듯 싶습니다.

2) 약관 동의 체크
약관을 보여주거나 그걸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도 비슷했던 기억이지만, 일절 설명과정을 생략한채 약관 동의란에 "이미 체크" 되어 있는 설정은 좀 이상합니다.
답변 : 약관 동의하면서 약관을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부분을 저희가 미처 신경 쓰지 못했네요. 좋은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약관 동의 시에 약관을 볼 수 있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 문패사진 공란
실루엣 사진이 다소 엽기적이네요. ^ ^;
좀 기분 나쁜 이미지인데, 이것이 제가 성격이 이상해서 그런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 취향이 분명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느끼실 수 있는 점 충분히 공감합니다. 저 역시 설명을 드리자면 실루엣 대신 지인들에게 얼굴로 빨리 변신해주세요~ 라는 무언의 압력이라고나 할까요? ^^;;; 역시 대문이미지 카카오의 이미지와 함께 디테일을 잡아가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세련되고 착착 감기도록 완성도 있게 변화시켜나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강아지 카카오
강아지 사진문패를 단 관리자(?) 안내자(?) 도우미(?) 카카오(?)가 기본적으로 '친구설정' 되어 있던데요. 안내자(?) 분께서 왜 제 친구로 설정되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뭔가 어색하고, 관리적인 마인드라는 생각이 들어서 별로 유쾌하거나, 쿨한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답변 : 강아지 카카오에 대해서 이 부분 살짝 부끄럽지만 버그였었습니다. 버그게시판과 제안게시판에서 활동하는 카카오의 경우 친구로 등록되지 않아야 합니다. 서비스 업데이트 과정 중 의도하지 않게 일정기간 동안 가입하신 분의 경우 친구로 등록되는 버그가 있었는데 어제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에겐 친구가 0명이어서 시스템적으론 다른 친구의 카카오를 보거나 할 수 없었기에 이 부분은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좋은 의견 많이 감사 드리고, 제가 의미 있는 답변을 드렸는지 모르겠어요. 아는 만큼 충분히 답해드리고 싶었는데 말이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간담회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참고, 카카오 약관.
특히 15조 2호 규정, "  2. 공개된 카카오에 올린 게시물은 공유를 목적으로 합니다. " 라는 건 참 특이하다. 그리고 위 "공유 목적" 규정과 여타의 웹서비스 약관에도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 목적인 경우는 제작물의 복제, 전시, 배포, 출판, 삭제 및 2차적 저작물과 편집 저작물 작성, 서비스 광고에의 활용, 배포, 전시 및 이를 위한 편집과 제3자에의 제공 및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라는 규정의 관계는 어찌되는 것인지도 궁금하다.

more..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980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bluenlive 2009/10/30 12:33

    어제 뵈었던 BLUEnLIVE입니다.
    이제야 답글을 드리네요. 어젠 3시에 들어가서 기절, 오전엔 회사의 강력한 보안정책에 의해 차단... OTL
    좋은 글 많이 남겨주세요. 종종 들르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31 03:07

      아, 반갑습니다. : )
      3시에야 댁으로 가셨군요. ^ ^;;
      블로그에선 대화를 나누니 색다른 느낌입니다.
      저도 종종 찾아뵙겠습니다.

  2. 비밀방문자 2010/06/04 14:19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