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으로는(2009.7.1. 이후) 격주로 홀수째(첫째 셋째) 월요일(혹은 월요일)에 블로그래픽 활동과 관련한 회의안 및 작게나마 실천할 수 있는 실천안들을 블로그를 통해서 정리할까 싶습니다. 블로그래픽 제22차 블로그 공개회의안을 간략히 정리합니다.


1. 6.11 간담회 정리 (새드개그맨)
블로그래픽에서 준비한 블로거 간담회가 지난 6.10대회 다음날인 6.11에서 있었습니다. 토론자로 참석해주신 새드개그맨님께서 이날의 대화를 정리해주시고 계시네요. 대단히 고맙습니다. 다른 참석자들께서도 이 자료를 통해서 대화의 의미를 나름으로 기록으로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부터도 좀 그러겠습니다. ^ ^;

촛불, 노무현 - 블로거 간담회 (1) (09.06.28)
http://sadgagman.tistory.com/94

야당, 세대론, 소통 - 블로거 간담회 (2) (09.06.28)
http://sadgagman.tistory.com/95

커뮤니티, 소액 기부, 오바마, 인물론 - 블로거 간담회 (3) (09.06.30)
http://sadgagman.tistory.com/96

뉴미디어, 아는자의 사명, 트위터 - 블로거 간담회 (마지막회) (09.06.30)
http://sadgagman.tistory.com/97

참석자 (가나다 순)
겨울종소리 / 링크 / 민노씨 / 새드개그맨 / 써머즈 / / 행인


2. 서버 변경 필요성
현재 계속해서 서버가 공격받고 있습니다. ㅠ.ㅜ;;
고치면 다시 악성코드가 심어지고, 다시 반복되고 그러고 있는데요.
ㄱ. 일단 카페24 문의, 문제 없다는 답변오면 그때 옮기자. 상황 파악한 뒤에 결정하자(진간장).
ㄴ. 외국서버로 교체(채승병 의견 참조) / 속도/관리 문제 있으니 국내 사이트로.

추가. 이와 관련한 가즈랑님의 메일. (6.30.오전. 1:47.에 보충)
얼마전에 블로그래픽이 악성코드 경고창을 띄우는 것을 알았습니다. (...) 알아보는데도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간단히 말해 그 경고가 떴던 이유는 어떤 연유로 해커가 우리 FTP의 접속비밀번호를 알아서(접속시도가 6월 10일경부터 있었더라고요) 몇몇 악성코드(심각한 것은 아니고요)를 심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Cafe24측과 이것때문에 이메일을 몇차례 주고받았는데, 문제는 카페24측의 잘못이 아니었고 실은 ***님께서 예전에 시험삼아 설치했던 Drupal, 그리고 우리가 쓰던 포럼과 Talk쪽에 악성코드들이 심어졌던 까닭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FTP에 접속했던 누군가의 피씨에 이 FTP접속 정보를 자동으로 해커에게 전송하는 툴이 설치되어 있었나 봅니다. 그 정보만 알면 서버의 파일들을 맘껏 수정할 수 있으니까요. 혹시 모르니 민노씨도 무료백신들(AVAST나 AVG 등등^^)으로 피씨 한번 검사해보세요.

이런 일때문에 구글의 블랙리스트를 관리하는 http://www.stopbadware.org/쪽 에 블로그래픽이 올라가버렸던 겁니다. 이런 경우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 경고창이 뜨죠. 그래서 현재 Cafe24쪽에서는 서버관리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작업을 빠르게 해주셨고, 저도 워드프레스와 포럼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님께서 실험삼아 설치하셨던, 하지만 지금은 쓰지 않는 모든 프로그램을 지웠고, 아쉽게도 talk쪽도 남겨두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현재 blographic.net과 blographic.net/forum의 파일들만이 남아있고 모두 깨끗한 상태입니다. 현재도 공격받고 있거나 한건 아닙니다.

그리고 일반 FTP접속할 땐 접속정보가 유출되는 가능성이 있어 현재 sftp(좀더 보안이 강화된)라는 접속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filezilla같은 툴을 사용하면 접속가능합니다. 참고로 sftp 로그인ID/PW : *******/****** 입니다. (한번 유출되었기 때문에 기존 비밀번호를 꼭 바꿔야한데서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여전히 경고창이 뜨느냐...이걸 없애려면 위에 적은 사이트(stopbadware.org)에 '우리는 조치를 취했으니 이제 내려달라'고 요구를 해야 합니다. 그 일을 구글 웹사이트 도구(https://www.google.com/webmasters)라 는 것을 통해 대신 진행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금방 일이 진전될 줄 알았는데 알아보니 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괜찮아진다면 따로 연락주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얼른 정상으로 뜨기만을 바래야죠.

문제는 cafe24쪽이 아니라 FTP를 사용하던 우리쪽의 문제였으므로 각자 피씨의 상태를 백신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사이트에 관여했던 사람으로서 동인들께 또다른 걱정을 끼쳐드려서 저도 좀 놀라고 그랬습니다.


3. 오프라인 회의 및 간담회 정례화
블로그코리아 필로스님께서 호의로 제안해주신 회의/간담회 공간 협찬문제를 포함해서 오프라인 회의 및 간담회 정례화에 대해 일정을 좀더 구체적으로 잡아보면 좋겠습니다.
ㄱ. 블로그코리아 회의실 협찬 : 찬/반.
일단 펄님, 민노씨, 진간장님은 찬성의견을 표했습니다.
ㄴ. 시기 간격 : 한달에 한번. 보름에 한번
ㄷ. 요일 : 주중. 금요일. 토일.

4. 3분링크 주5일 일일 책임 시스템 제안(펄)
 그 동안 3분링크 : 많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집단 다구리에 대한 오해. 동인의 참여 저조. 파편화된 단상들. 하루씩 책임지고 대상 링크(블로그글)에 대한 좀더 심화된 블로그 리뷰를 활성화하는 방안.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각 요일별 2명씩 책임필진으로 참여. 따라서 격주로 리뷰 작성 의무가 생기고, 부담감을 경감할 수 있으리라 예상.
 
5. 트위터를 생동감 있는 실시간 회의/참여의 공간으로(누에)
@minoci 포럼접속때 계속에러나던데 악성코드였군요.팀블로그는 지금과같은식(시스템)이면 '흐지부지'를 넘어서기힘들다고 생각합니다. @blographic에 민주주의체제를 도입,시도,연습해보면 어떨까요?트윗계정은 관심있는사람이라면 follow->함께얘기 (누에)
@minoci 여긴8시. 한국에서는 팀이돌아가는시스템이 제대로만들어지는게 아주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참여자가주인이고,계약으로이루어지는사회,권력분립.이런민주주의시스템이 한국에서는 사실은한번도있지않았다고 생각하걸랑요.그래서 팀블로그!
3:18 AM Jun 26th from web
공동의 계약을 이해하고 존중할수있는 참여자/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갈 모임/민주주의사회가 필요하고,그것을 팀블로그로부터 시작해보면 좋겠습니다. 트윗의 @blographic은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이고,이들이 공동의 공간을 만들어내면 좋겠습니다.3:29 AM Jun 26th from web
@minoci 제가 요즘 한국어로된 정보를 받는 곳이 이제 거의 트위터 정도만 남아서요.^^ @blographic의 릴레이카툰을 비롯한 여러 시도들 이곳에서(도) 많이 볼수있기를바래요.
3:36 AM Jun 26th from web

저는 매우 좋은 제안으로 판단합니다.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904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민노씨 2009/06/30 01:49

    * 추가 / 추고
    1. 급히 외출하느라 확인하지 못한 어수선한 링크 인용(새드개그맨의 관련 팟캐스트 페이지에서 긁어붙인) 정리.

    2. 악성코드와 관련한 가즈랑님의 메일 발췌 추가

    perm. |  mod/del. |  reply.
  2. silent man 2009/06/30 02:06

    2번에 관해 그렇잖아도 진작 말씀 드리려다(혹은 질문하려다) 깜빡했네요.

    자꾸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악성코드가 어쩌구하는 경고를 울려 뭔가 하고 봤더니만 블로그래픽을 구독해 놓은지라, 라이브 북마크를 자동으로 읽어오는 것 때문에 그랬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부득이하게 블로그래픽을 구독 목록에서 지워 놓았다능.
    -_-;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6/30 08:38

      그러셨군요. ^ ^;
      불편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ㅡ.ㅡ;;
      현재는 가즈랑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하이커님 덕분에 (실질적으로) 무플을 면하는군용! ㅎㅎ

  3. 레인레테 2009/06/30 09:57

    사실 본문하고 별 관계는 없지만;;

    전에 쓴 글들을 트랙백 걸려고 들어왔을때 서버가 죽어있다는 소식을 몇번 접한 관계로 ...

    그냥 구경왔었다는 소식 전하러 댓글쓰고 갑니다 .^^;;

    - 아 평소에는 그냥 소리웹에서 구독중이에요 ㅎㅎ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6/30 18:16

      그러셨었군요.. ^ ^;;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앞으론 이런 일이 없어야 할텐데 말이죠.

      추.
      소리웹 청취하신다니 정말 반갑네요. : )

  4. SadGagman 2009/07/01 02:19

    간담회 포스팅 완료.
    링크님 좀 쪼으시던가 민노씨가 편집을 배우시던가 해야겠네요~
    소리웹 업데이트 안된 지 오늘로 한 달 이네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7/01 04:42

      정말 노고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소리웹에 대해선.. ^ ^;;
      며칠 전에도 녹음 회의(?) 했고, 잠깐 시험녹음도 했습니다.
      오늘도 링크님과 잠깐 통화를 했고요.
      주제는 2009년 상반기 정리인데.. 정작 정식 녹음을 하고 있지 못하네요. (지송.. ^ ^; )

  5. 민노씨 2009/07/01 06:08

    * 새드개그맨 간담회 정리 팟캐스트 링크 보충.

    커뮤니티, 소액 기부, 오바마, 인물론 - 블로거 간담회 (3) (09.06.30)
    http://sadgagman.tistory.com/96

    뉴미디어, 아는자의 사명, 트위터 - 블로거 간담회 (마지막회) (09.06.30)
    http://sadgagman.tistory.com/97

    perm. |  mod/del. |  reply.
  6. nooe 2009/07/19 05:53

    트랙백
    디어아이 2009.7.18
    http://nooegoch.net/blog/?p=75

    perm. |  mod/del. |  reply.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