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래픽 제19차 공개회의입니다. 회의는 대외비로 할만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2009년 1월 1일 부터.) 블로거라면(독자도 물론이구요) 누구나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주 1회 원칙. 일요일 혹은 월요일을 공개 회의안 작성일로 정할까 합니다.

* 지난 주 글

1. 3분링크[No.7] 5월 첫째 주 (2009.5.4~5.10)  : 소개된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36. 다시금, 대학과 학생의 역할을 (뻥구라닷컴)
http://blog.jinbo.net/hi/?pid=1156

37. 트위터와 다른 인터넷 서비스와의 차이점 (써머즈)
http://blog.summerz.pe.kr/1417
 
38. 백투더소스 캠페인: 출처를 중시하는 습관 (capcold)
http://capcold.net/blog/3479

39. 산하의 썸데이 서울 - 미안하다 연아야 ㅠㅠ
http://nasanha.egloos.com/9668099

40. 백투더소스 캠페인 단상 (Crete)
http://crete.pe.kr/12728#2

2. 동서남북 by nooegoch (2009년 05월 16일)
: 진보/보수에 대한 누에님의 관점을 함축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음미하는 맛을 느낄 수 있는 멋진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번주 회의 ★

1. 컨퍼런스 준비를 위한 스카이프 회의 (펄 : 회의안 발제)
이번 주에 가장 중요한 의제는 컨퍼런스 기획 및 준비를 위한 온라인 회의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주로 컨퍼런스 준비와 관련한 일정을 결정하는 것이 주된 회의 의제가 되리라 예상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ㄱ. 누에님게서 제안하신 포럼 공개안 ㄴ. 백투더소스와의 제휴 방안 ㄷ. 책임 카테고리 ㄹ. 새로운 테마 설치 문제 ㅁ. 동인들의 참여 활성화 반안들이 더불어 다뤄지길 바랍니다.

포럼내 관련대화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73 (펄. 회의 발제안) : 동인들께선 반드시 일독해주시길 !!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68 (기존)

기존 오프라인 회의에서 강세였던 ㄱ. 바캠프안ㄴ. 온라인 강화안(강정수 보충의견)간의 조율이 이번 온라인 회의를 통해 가시적인 진전을 볼 수 있기를 강력하게 기대합니다. 더불어 캡콜드님께서 일단은 '게스트 혹은 옵저버' 자걱으로 회의에 참석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제가 캡콜드님께 문의토록 하겠습니다.

2. 포럼공개안 (누에) (1주차)
아직 제안이 정식으로 포럼에 발의된 상태는 아닙니다. 이번주에 이 포럼공개안도 정식으로 발의되어 좀더 실체적인 논의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무래도 누에님께서 발의해주시면 좋겠는데요. ^ ^
- 포럼내 관련대화 :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62
 
3. 백투더소스 캠페인과 제휴 (2주차)
이 사안도 너무 진전이 없어서 캡콜드께 내심 죄송한 마음마저 드는데요. 좀더 적극적인 대화가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 사안은 동인들의 추정적 승낙을 예상할 수 있을만큼 좋은 제안이라서 어서 단계적인 제휴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 백투더소스 홈페이지 : http://backtothesource.info/
- 포럼내 관련대화 :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69

4. 이미지 아카이브 캠페인 (민노씨) (1주차)
딱히 급한 이슈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위 선결문제들이 해결되면 이 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전되기를 희망합니다.
- 짤방캠페인 : http://minoci.net/846
- 포럼내 관련대화 :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67

5. 새로운 테마와 카테고리 (계속)
:
동인들께선 어서 참여여부를 결정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테마 교체 작업'과 '카테고리 재조정 작업'이 동시에 마무리되기를 희망합니다.

[책임 연재 분야]
1. Dear I(나에게) : 누에
2. 문학 : 비틀
3. 미디어(저널리즘) : 펄
4. 블로그서비스 : 민노씨

[공통연재 분야]
A. 3분링크
B. 사각사색 :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51


★ 미지근한 이야기 ★

more..


* 블로그래픽 홧팅!
http://blographic.net 

* 의견 주세용! ^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855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서울비 2009/05/17 19:51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51

    현재 위 소스 안 열리네요 ^^ 참고하세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5/18 13:16

      열리는데요... ^ ^;;;
      현재 포럼 사이트가 비공개형식이라서요... ^ ^;;
      앞으로는 차차로 공개할 예정입니다만...

    • 서울비 2009/05/18 23:33

      아하.. 그렇구나 (민망 ㅋㅋㅋ ;;;)

    • 민노씨 2009/05/18 23:50

      그래도 링크를 눌러 주셨다는 그 관심이 고마울 따름입니다. ^ ^
      (서울비님 덕분에 무플도 면하고요...;;; )

  2. nooe 2009/05/19 14:14

    포럼 공개/비공개 여부는 팀의 성격에 따라 결정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기존팀원간에 최소한으로 결정지어야할 '팀성격'의 문제를 되도록 먼저 그려보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포럼에서 언급했던 팀성격에 대한 다음 부분은 단순화시켜 예를 든 것입니다.^^;

    "적어도 팀원 성격이 '친목'인지 '계약'인지 정도는 결정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http://blographic.net/forum/topic.php?id=169

    포럼의 구조가 글(토픽)마다 공개/비공개를 정할 수 있으면 바로 시작해도 좋을텐데요. 그렇게 되어있는 것 같지 않고요. 되도록 팀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세부적인 요소들을 팀원들간에 인식하고 합의해내길 바랍니다.

    가령 친목형식의 팀이라면 지금처럼 포럼도 비공개로, 의사결정도 느슨하게 이루어지고 팀원 모집도 비공개로 이루어지고, 블로그 수익 등의 문제도 염두에 두지 않는게 어울릴테고요. 계약형식의 팀이라면 포럼공개, 합리적 의사결정 구조 만들기, 팀원모집 투명하게, 수익추구 공정분배, 글쓰는사람과 운영자 등에 대한 기준 마련 등등을 해볼 수 있겠고요. (이건 단순화시킨 예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결정(팀원간에 합의로 이루어낸)없이 그냥 '자유'라는 이름으로 팀블로그를 굴려가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nooe 2009/05/19 14:52

      tweet comment
      http://twitter.com/nooe/status/1844587117
      누에의 팀블로그에대한 하나의 입장

    • 민노씨 2009/05/20 00:10

      지적에 매우 공감합니다.

      1. 현재 블로그래픽은 비법인사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적 조직체인 것도 확실하고, 규약이라는 상호간 권리의무관계가 존재하는 것도 확실한데요. 이를 실효성 있게 집행하고 운영할 최소한의 시스템이 여전히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고 봅니다.

      2. 단순화시킨 예에서 '팀원모집'에 관한 부분에 대해선 이견이 없지 않습니다만(왜냐하면 대외비의 성격을 갖는 것은 블로그래픽의 팀원영입과정이 비합리적이라거나 침목도모의 성격에서 연원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부분에 대해선 크게 공감합니다.

      3. 트위터에 써주신 글은 잘 읽었습니다. ^ ^

      이번 주말쯤 있을 온라인 회의에서 이 문제도 좀더 심도있게 논의해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혹은 누에님께서 따로 시간이 허락하신다면 누에님과 개별적으로라도 논의를 좀더 디테일하게 진전시킬 수 있다면 좋겠네요.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