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아점
뭔가 물타기, 혹은 시선분산 유도에 참조할 만한 사례라는 사악한 생각이 드는 한편으로,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가 몹시 궁금하기도 한 사례. 낯선 사례는 아니고, 종종 익숙하게 보곤 하는 댓글창 풍경들 가운데 하나다. A라는 글(추천) 대해 (다소 비이성적인) 비난 댓글 쇄도. 그런 와중에 비난 대열에 동참한 댓글러 甲이 삑사리를 낸다. 가령 '위피(WIPI)'(위키백과.추천)와 '와이파이(Wi-Fi)'(위키백과.비추)구별하지 못하는 삑사리.
좀더 설명하면, 글 A에는 아이폰 장점을 설명하면서 "와이파이(Wi-Fi)가 잡히는 곳에선 사실상 공짜나 다름없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라는 서술 부분이 나오는데, 甲은 이에 대해 "와이파이가 멉니까.. 위피."라고 (엉뚱한, 무식한) 댓글을 남긴다. 그리고 댓글창은 전세역전(까지라고 할 수는 없겠으나..암튼). 이제 댓글은 글 A에 대한 비난보다는 甲의 (있을 수 있는) 무지 혹은 착오에 대한 성토장으로 변신한다. 甲의 댓글이 그 어투가 좀 절묘하게 깨는 느낌인 건 사실이다. ㅎㅎ.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위 '위피'나 '와이파이'는 서로 헷갈리기 쉬운 게 맞다. 그래서 위 링크로 건 한글위키백과 '위피'에서도 "WIPI를 무선인터넷과 혼동하는 오류가 많이 발견된다. WIPI는 플랫폼이며, 무선인터넷과 다르다."거나, "WIPI를 Wi-Fi(와이파이)와 혼동하는 오류가 종종 발견된다."고 서술하고 있다. 나도 역시 위피가 뭔지는 대략 알고 있었지만, 와이파이가 뭔지는 최근에야 알았다. 그리고 양자는 혼동하기 쉬울 것 같다는 당연한 생각이 든다.
암튼, 나름으로 정리하면...(실은 독자들께 대답을 부탁드려보면...)
1. 상식적인 글이 부당한 비난을 받는 경우에는 위 甲처럼 살신성인 자세로 '지능형 안티'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좋겠다. 즉, '댓글 여론'이 보여주는 '무지에 대한 분노 성향'을 이용하는 것. ㅎㅎㅎ. (이거 혹시 진지하게 듣는 독자는 없겠지?)
2. 왜 우리는 흔히 있을 수 있는 착오, 혹은 무지에 대해 이토록 분노하는가? 차별적인 앎은 왜 이해의 도구가 되지 못하고, 흔히 공격의 도구로 전락하나? 이건 특수한 경우의 양상인건가? 아니면 앎에 내재된 일반적 속성인건가? 혹은 앎이 아직 성숙하지 못해서 생기는 미성숙의 문제인가?
아이폰 열풍? 신드롬? 노이로제! (필로스) 강추.
뭔가 물타기, 혹은 시선분산 유도에 참조할 만한 사례라는 사악한 생각이 드는 한편으로,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가 몹시 궁금하기도 한 사례. 낯선 사례는 아니고, 종종 익숙하게 보곤 하는 댓글창 풍경들 가운데 하나다. A라는 글(추천) 대해 (다소 비이성적인) 비난 댓글 쇄도. 그런 와중에 비난 대열에 동참한 댓글러 甲이 삑사리를 낸다. 가령 '위피(WIPI)'(위키백과.추천)와 '와이파이(Wi-Fi)'(위키백과.비추)구별하지 못하는 삑사리.
좀더 설명하면, 글 A에는 아이폰 장점을 설명하면서 "와이파이(Wi-Fi)가 잡히는 곳에선 사실상 공짜나 다름없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라는 서술 부분이 나오는데, 甲은 이에 대해 "와이파이가 멉니까.. 위피."라고 (엉뚱한, 무식한) 댓글을 남긴다. 그리고 댓글창은 전세역전(까지라고 할 수는 없겠으나..암튼). 이제 댓글은 글 A에 대한 비난보다는 甲의 (있을 수 있는) 무지 혹은 착오에 대한 성토장으로 변신한다. 甲의 댓글이 그 어투가 좀 절묘하게 깨는 느낌인 건 사실이다. ㅎㅎ.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위 '위피'나 '와이파이'는 서로 헷갈리기 쉬운 게 맞다. 그래서 위 링크로 건 한글위키백과 '위피'에서도 "WIPI를 무선인터넷과 혼동하는 오류가 많이 발견된다. WIPI는 플랫폼이며, 무선인터넷과 다르다."거나, "WIPI를 Wi-Fi(와이파이)와 혼동하는 오류가 종종 발견된다."고 서술하고 있다. 나도 역시 위피가 뭔지는 대략 알고 있었지만, 와이파이가 뭔지는 최근에야 알았다. 그리고 양자는 혼동하기 쉬울 것 같다는 당연한 생각이 든다.
암튼, 나름으로 정리하면...(실은 독자들께 대답을 부탁드려보면...)
1. 상식적인 글이 부당한 비난을 받는 경우에는 위 甲처럼 살신성인 자세로 '지능형 안티'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좋겠다. 즉, '댓글 여론'이 보여주는 '무지에 대한 분노 성향'을 이용하는 것. ㅎㅎㅎ. (이거 혹시 진지하게 듣는 독자는 없겠지?)
2. 왜 우리는 흔히 있을 수 있는 착오, 혹은 무지에 대해 이토록 분노하는가? 차별적인 앎은 왜 이해의 도구가 되지 못하고, 흔히 공격의 도구로 전락하나? 이건 특수한 경우의 양상인건가? 아니면 앎에 내재된 일반적 속성인건가? 혹은 앎이 아직 성숙하지 못해서 생기는 미성숙의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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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댓글쟁이들의 전형적 수법입니다. "와이파이가 아니라 위피 아닌가요?" 이런식으로 밍숭하게 들이대면 반응 역시 밋밋하죠. "~이 멉니까!" 하며 첨부터 화끈하게 도발해야 많이 낚이거든요. 겪하게 반응할수록 더 재밌습니다.
하기는 말씀처럼 그 '어투'가 꽤 영향을 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말씀처럼 밍숭한 느낌은 "~아닌가요?" 보다는 "~멉니까" 이게 간결하면서 임팩트가 있죠. ㅎㅎ
그런데 트윗친구라 하시면... ^ ^;;
누구신지... 아, 궁금하다능...;; 언제 살짝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비겁하다거나 부도덕하다는 비난보다 무식하다는 비난에 훨씬 격렬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을 적지 않게 보아왔습니다. 이건 사회학·역사학·정신분석학 따위를 가져와 깊이 분석해야 할 일이 아닐까 싶어요. 말하자면 지식이 곧 계급이라는 인식이 한국 사람한테 유난히 뿌리 깊지 않나 하는 얘긴데요…
저도 블로깅 체험을 떠올려보면 그랬던 것 같습니다.
말씀처럼 대한민국에서 도덕성에 대한 공격/비판보다는 무지에 대한 공격/비판이 훨씬 더 당사자에게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건가 싶기도 하고, 또 공격자들 역시 그 공격/비판에 훨씬 더 쉽게 이끌리고, 그 공격/비판을 유효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기도 하네요...
왜 사람들은 무지에 더 분노할까...어려운 질문이군요.
사람들이 도덕성, 사회성 등 다른 어떤 요소보다 '지식(지능)'을 중시한다는 거겠죠.
그 이유는 아마 지식 위주의 교육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성공(돈)을 위해선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하고, 좋은 대학에 들어가려면 주지 교과들에서 높은 성적을 받아야 하는 것 말이죠.
그 결과 부모들은 공부 못하는(머리 나쁜) 게 나쁜 거라는 생각을 자식에게 어릴 때부터 심어주니까요.
그나저나 정리 1번 끌리는군요. ㅋㅋ
비르투님 말씀에 아주 공감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적 특수 상황이 아주 강하게 반영된 심리상태(구조?)가 아닐까 싶어요.
추.
언제 한번 일번 써보시죠.ㅎㅎ
강추할만한 글은 아닌데.. ㅎㅎ 부끄럽습니다.
나름으로 며칠 전부터 링크 추천제를 블로깅 운영원칙으로 도입(ㅎㅎ)하고 있는데요. 가급적 본문에는 좋은 링크를 위주로 넣고, 또 그 링크들은 초강추-강추-추천-(비추)-(극비추). 이렇게 다섯개로 나눠서 표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ㅡ.ㅡ;;
(만용을 부린) 무지에 대한 분노가 아닐까요? 한국인만 그런지 어떤지는 잘 몰라도, 지식에 대한 추종의 감정은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것 같아요. 그건 권위에 대한 보다 보편적인 추종, 욕망으로 읽을 수도 있고요. 그런데 사람들은 자기가 하지 못한 것을 해내는 사람들에 대해 욕망의 크기 못지 않게 커다란 질투의 감정을 가지고 있기도 해요(아니 한 듯 해요). 그래서 그런 시도가 성공에 이르지 못했을 때, 그 질투의 감정을 우월감으로 치환해서 ─ '네가 나보다 똑똑해서 그런 시도를 한 줄 알았지? 그것 봐! 내가 너보다 현명해서 처음부터 그런 짓을 하지 않은 거야!!' ─ 말하자면 아큐정전의 정신승리 같은 과정을 거쳐, 사실은 왜곡된 질투의 감정을 내쏟는 거죠. 저도 그런 걸 잘 못 참거든요. 모르면서 아는 척 하는 것. 근데 또 제가 젤 좋아하는 게 모르면서 아는 척 하는 것이기도 하고. 사실 누구도 잘 모르는 것에 대해 얘기할 땐, 잘 몰라도 아는 척을 강하게 하면 잘 먹혀요. 제가 곧잘 하는 일이죠. 그러다 혹 누군가 올바른 사실을 알려주면, 창피하지만 제대로 알려줘서 고맙다고 얘기하는 것, 그나마 그거 하나는 잘 하려고 노력하는 게 내게서 인정할 만한 점이 아닌가 뭐 그런 생각으로 스스로를 합리화 시키기도 하고요. (...)
말씀하신 바에 대체로, 아주 공감합니다. : )
좀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부분부분에 대해선 이제는 좀 아주 의도적인 학습으로나마 '모를수도 있지' 이렇게 여유(?) 혹은 이해(?)의 폭이 넓어진 것 같기도 하지만요... 하지만 문득 문득 (앎 자체가 없는)무지든, 아니면 (착오에 의한) 부지든 간에 그 '모름/부정확한 앎'에 대해 폭력적인(?) 성향이 표출될 때가 있죠. 말씀처럼 '만용'이라는 태도에 대한 못마땅이 불러온 폭력성향일텐데, 그 폭력성향 역시나 자기/타인, 그러니 인간에 대한 무지와 부지로부터 비롯된 것인가... 그런 생각도 들고... 그렇습니다..
인터넷에서 사람들은 문자를 통해 소통합니다.10~50자 정도의 단문을 통해 인격의 모든 부분을 드러내기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지식으로 평가하는 거겠죠. 제 생각에 이러한 현상은 이지매의 사이버공간으로의 확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언제 어디서나 존재했던 이지매가 사이버 공간에서는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일어난다는 거죠. 거기다가 관심있는 사람들만 보는 기사에 일반인이 무식한 소리를 했다면, 그 사람들의 반응은 안봐도 뻔하죠. 얼굴을 볼 수 없으니 인터넷에서는 많이 아는게 짱인가 봅니다.
댓글을 이제야 발견했네요. ^ ^
말씀하신 바에 대체로 공감합니다.
저도 이글 읽고 공감이 가서 댓글 달고 왔었는데 여기에도 글감으로 삼으셨네요 ㅎ
저처럼 난감한 상황은 아니지만 둘다 민노씨님의 먹이감이 되었다는 영광이 ㅋㅋ
댓글에서 욕하고 화내는 사람들 기본적으로 찌질해보이죠..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자세도.
한해동안 부족한 제 블로그에도 방문해주시고 발아점으로도 삼아주시고 여러가지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사이좋게 지내요 흐흐흐..
제가 무슨 호랑이도 아니고 먹이감이라니요... (라고 왠지 엉뚱하게 분위기를 잡는 이런 맞장구칠 타이밍도 잘 못잡는) 붹스럽고, 근엄한 댓글은 어떤가요? ㅎㅎ
(물론) 농담이고요.
올해 한번 꼭 뵙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나눠보고 싶었는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내년에는 싸우더라도(?) 사이좋게 웃으면서 싸울 수 있는 그런 사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저께 필로스님 뵈었는데, 미도리님 칭찬 많이 하시더라고요...
우왕~ 저도 필로스님 보고 싶어요 흑흑..
전 만나주지도 않으시고 민노씨님하곤 또 술한잔 하셨나보네요..흥! 내년에는 정말 우리 사이좋게 싸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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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노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