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 저널리스트

2007/03/03 12:54

#. GatorLog의
[기생 매체 or 공생 매체?] (March 2nd, 2007 by  아거)
http://gatorlog.com/?p=662
를 읽고 쓰는 글입니다(강력하게 일독 권합니다).

이 글은 초안에 불과합니다.



블로거 / 저널리스트 1.




고급의 장비 혹은 집단의 현장취재가 필요하거나, 고급 정보원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영역에서는 블러거들과 (전통) 저널리스트의 관계는 '공생적'이면서 또 점점 더 '경쟁적'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위 (좀더 두드러진) 경쟁적 영역은 기존 언론사의 '칼럼' 혹은 '사설' 각종 '리뷰' 영역일텐데요. 그것이 저널리즘의 '중핵'을 이루는 것이라면 기존의 저널리스트가 갖는 타성에 젖은 관성적 권위의식은 하루라도 빨리 떨쳐버려야 시대의 흐름과 함께 호흡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나라의 '발표' 저널리즘이나, '외신 짜집기' 저널리즘, '연합뉴스' 기사 빌려오기 저널리즘의 행태 등을 좀 비판적으로 바라본다면, 블로거들의 혁명적 잠재력을 자신의 에너지로 흡수하면서, 블로거과 함께, '공생'적 경쟁관계를 정립하는 '가시적인' 노력이 당장, 그 물적 시스템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역시나 현실적 문제는 블로그 콘텐츠를 유통시키는 시스템일텐데요. 콘텐츠 유통의 패턴이 거대 시스템의 얼개들에 얽혀 있다는 점이 물적 한계조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대안적' 시스템의 구축이 없다면, 블로거의 잠재적 혁명성을 현실화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겠죠.

1. '연예인''스포츠' 가십류를 대량 유통시키고, 거기에 시간을 소비하게끔 유도하는 포털의 반저널리즘적 구도
2. 언론사닷컴들의 권위주의적이며 구태의연한 모습은 그 시스템의 한계를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대를 걸고 있는  
3. 메타블로그들에서 보여주고 있는 상업주의(미몹-오픈블로그-의 원칙없는 '빌려가기')나 기술적인 아쉬움(최근 올블의 '추천 조작에 무력한 시스템'이랄지) 등등은 기존 시스템의 대안이 되기엔 아직 그 한계가 뚜렷하고, 또 그 규모도 너무 협소하지요.

그래서 포털이나 언론사닷컴의 대안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는 '메타'블로그(특히 올블) 혹은 digg류의 사이트(NEWS 2.0)의 모습은 그 기대 만큼이나 아쉬움을 남기는 것 같습니다.

이 모든 시스템의 틈을 채우며, 또 이 시스템의 한계를 근심하면서, 또 대안적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애써야 하는 그 '주체'는 어쩔 수 없이 '블로거 그 자신'이 되어야 할 줄로 생각합니다. 자신의 진실을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으로 채우고 있는 모든 열혈블로거들이, 권위주의에 움추리고 깨어날 생각 없는 기존의 관료 저널리즘에 자극을 주고, 그 견고한 틀을 깨뜨리는 현실적 에너지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상입니다.

: )



[ 관련 고전 포스트 읽기 ^ ^; - 이하 아거 ]

June 01, 2004
블로기즘과 저널리즘 1
http://gatorlog.com/mt/archives/001771.html

June 25, 2004
언론과 블로그의 차이: 기능론적 접근
http://gatorlog.com/mt/archives/001802.html

November 12, 2006
블로기즘과 저널리즘 2
http://gatorlog.com/mt/archives/002340.html

위 '고전'들은 일독 강하게 권합니다.
고맙습니다.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18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