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민노씨.네: 네이버는-검색엔진인가-네이버-검색과-시체애호증-2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minoci.net/</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minoci.net/" />
  <subtitle type="html">온라인 실존, 속물근성, 그리고 커피캬라멜에 대한 이야기...</subtitle>
  <updated>2011-10-24T07:18:17+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8 : Con mo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제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33" />
    <author>
      <name>(제니)</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33</id>
    <published>2007-08-23T11:31:2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펌글 심각하긴 하군요.......=ㅅ=
검색해보니 제 글도 다 밀려 버렸네요 =ㅅ=
그런데도 자꾸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는 1人;;</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3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34</id>
    <published>2007-08-23T12:16: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댓글 감사~! 
제니님 덕분에 무플 면했네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3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35</id>
    <published>2007-08-23T12:21: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참. 덧글1. 입력. 약 15분 전.</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6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61</id>
    <published>2007-08-24T00:07: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렇게 반가울 때~!! ㅎㅎ 
안그래도 방금 마법소년님 블로그에 잠시 머물다가 오는 길인데 말이죠. 
살짝(?) 그런 방향을 의도한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는 합니다. 
아주 거대한 커뮤니티 사이트, 그런데 관계 맺기가 몹시도 힘든 사이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72"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72</id>
    <published>2007-08-24T15:44:1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님께서도 &#039;관계자&#039; 중 한분이신가요?
(이거 어쩔 수 없이 궁금해지네요..^ ^)

주신 말씀 중에서 저 역시 흥미롭게 생각하는 부분은.. 

1. 지식인 DB가 &#039;그런 경향&#039;을 강화했다는 측면 &amp;lt;-&amp;gt; 반대로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039;그런 경향&#039;을 만들었다는 측면... 에서 바라보면요. 

저로선, 물론 막연한 추정에 불과하고, 부족한 체험치를 통한 인상비평에 불과함을 충분히 인정하는 전제에서... 네이버의 시스템 얼개들이 &#039;그런 경향&#039;을 강화하는 측면으로 정보생산-소비-유통의 시스템을 의도적으로 발전(?)시켜왔다고 보는 편입니다. 

여기에는 네이버의 책임이 좀더 큰 것 같아요. 그게 물론 네이버의 양적 성장을 가져왔겠지만요. 

2. 네이버가 좀더 건강하고, 그 덩치에 맞는 공적인 역할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는, 그래서 많은 시민들에게 존경(?)까지는 아니더라도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들은 많은 분들이 갖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솔직히 까칠한 블로거들은 소수고, 네이버가 &#039;우리나라 기업&#039;이라도 좋다는 절대 다수의 유저들이, 소비자들이 계시지 않나 싶은데요. 그런 소박한 바람에 대해서 네이버도 책임있는 모습을 최소한은 보여주셔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말씀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7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73</id>
    <published>2007-08-24T15:48: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앗! 반가운 펄님! ㅎㅎ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 
&amp;quot;왜 원문이 없어지고 펌글이 남느냐&amp;quot; 그것이 문제로다. ㅋㅋ

최소한 발표해서는 안되는 수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정도를 사전에 예상할 수 없었다는 것이 좀처럼 이해되지 않습니다. 
설마 &#039;노이즈 마케팅&#039;은 아닐테고.. 말이죠. 
저 역시 빨리 그 시스템이 본래의 취지에 맞게 &#039;정상화&#039;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7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75</id>
    <published>2007-08-24T15:50: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별말씀을요. 
제가 오히려 항상 미닉스님의 글에 감사드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amp;quot;요즘 뜨는 이야기&amp;quot;와 &amp;quot;생활의 발견&amp;quot;의 과거 자료를 볼 수 있도록 링크가 생겼군요. 정말 좋은 소식이네요. : ) 

미닉스님의 새로운 포스트(내가 바꾼 네이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네, 화이링~! 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7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70</id>
    <published>2007-08-24T15:18:5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시루님 반갑습니다. : )
미투가 아닌 여기에서 뵙는 건 처음(맞나요? ㅎㅎ)인 것 같아요. 

1. 공식블로그의 역할은, 각종 서비스들의  공식 블로그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효율적이지도 않고, 그 방향성 차원에서도 상호관계적이라기 보다는 &#039;일방적&#039;인 것 같아서요. 일방적인 홍보에 불과한 경우가 많죠. 

적어도 지금까지 보아온 각종의 &#039;공식블로그&#039;들의 모습은 그렇게 느껴집니다. 물론 없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요. ^ ^

2. 네이버에서 따로 (외부) 블로그를 모니터링하는 부서나 인력이 있는지,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있나요?).. 올블과 같이 (그래도 상대적으로) 관련 이슈에 대한 포스트들의 수집과 분류가 체계적으로 집적된 메타블로그를 활용해서 그 의견을 청취하고, 그 내용에 대해 &#039;공식 블로그&#039;에 그에 대한 &#039;솔직한&#039; 입장을 발표한다면, 최소한 &#039;언론플레이&#039;하는 것보다는 훨씬 전향적으로 바라볼 수 있지 않나 싶기는 합니다. 

네이버가 이제는 &#039;좀 낮은 곳으로 임할&#039; 필요도 있지 않나 싶어요. 너무 높은 곳에 있어서 잘 보이지도 않는 느낌이랄까... 허공에 대고 헛소리하는 느낌이랄까... 그런 기분을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 같구요.  ^ ^; 

이런 불만, 혹은 비판, 또는 비난도 다 관심이 있을 때 나오는건데... 이마저도 사라져버리면.. 언제나 &#039;착하기만 한&#039; 소비자들이 네이버를 &#039;우리나라 기업&#039;이라는 이유만으로 관심을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인식의 변화는 꽤 오랜 시간을 통과한 뒤의 일이겠지만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7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71</id>
    <published>2007-08-24T15:34: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 역시 정말 잘 읽었습니다. : ) 

1. 다소간 음모론에 바탕한 우려(?) 혹은 그 취지에는 동의하지만 과장된 비판 또는 비난에 대해서는 저 역시 다소간 우려를 갖구요. 다만 그런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 아니라서요. ^ ^

그렇더라도 자신의 감정적인 기술에 불과한 것이라도 그것이 많은 이들에게 노출되는 공표된 공적 발언이 된다는 점은 자명하니 그 발언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감은, 주신 말씀처럼, 당연히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amp;quot;프로그래밍에 정답은 없다, 다만 최선이 있을 뿐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amp;quot; 라는 말씀은 참 인상적이네요. 

네이버에 한정하자면, 

ㄱ. 네이버는 &#039;검색&#039;을 강화하지 않았고, DB구축에 매진한 경향이 강하고. 
ㄴ.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사의 &#039;검색&#039;시스템을 그 자기순환적인 DB의 무한 유통을 위해 활용(악용)한 측면은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일전에 김중태님께서 탁월하게 지적한, 그리고 최근에도 수재님께서 포스트를 통해 강조한 &#039;가두기&#039;(체류시간 확보) 차원에서 말이죠. 

그동안 그런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을 통해 거대한 수익을 거두었다면, 이제는 그 불어난 덩치에 맞는 책임감을 보여줄 차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말씀고맙습니다. 
그리고 모쪼록 기운내시길..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미닉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69" />
    <author>
      <name>(미닉스)</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69</id>
    <published>2007-08-24T14:22: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안녕하세요. 

민노씨(님)의 관심에 늘 몸둘바를 모르고 숨어 있는 미닉스입니다.(음...... 핑계로 적절한 발언이구만......)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네이버 관련 글이 영향을 미친 것일까요? 어느날부터 네이버 대문이 바꼈습니다. 제가 비판했던 정확한 바로 그 부분이, 오비이락이겠거니 하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래도 공룡의 놀라운 민첩성에 제가 더 놀라고 있습니다.

&amp;quot;요즘 뜨는 이야기&amp;quot;와 &amp;quot;생활의 발견&amp;quot;의 과거 자료를 볼 수 있도록 링크가 생겼습니다. 다음 글은 &amp;quot;내가 바꾼 네이버&amp;quot;라는 제목으로 쓰려고 합니다. 화이팅!</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학주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36" />
    <author>
      <name>(학주니)</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36</id>
    <published>2007-08-23T12:26:3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무플방지위원회에서 나왔습니다.. 라고 할려다가 제니님 덧글에.. ^^;
글.. 잘 읽었습니다..
확실히 현재 네이버는 문제가 좀 있는거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3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37</id>
    <published>2007-08-23T12:29:5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앗! 감사합니다. 
선수를 빼앗기셨네요. ㅋㅋ 
마음만으로도 훈훈하네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필로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38" />
    <author>
      <name>(필로스)</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38</id>
    <published>2007-08-23T12:46: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미닉스님의 글은 호소력이 정말 뛰어난 것 같습니다. 특히 네이버 문제에 대한 글은 정말 감명깊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혹시 그래서...미닉스님이 네이버에 찍힌 건가요?...음모론을 좋아하는 1인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인게이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39" />
    <author>
      <name>(인게이지)</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39</id>
    <published>2007-08-23T13:44: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이 구글검색에 반영되는 시간은 최장은 모르겠고 최단은 30분입니다.
전에 한번 한메일 관련한 포스팅(hanmail2.net)을 했는데 30분후에 검색을 통한 리퍼러가 찍혀서 놀랐죠
크롤링봇의 활동에 문제가 없다면 굉장히 빠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0</id>
    <published>2007-08-23T14:02: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마도 미닉스님께서 쓰신 [유씨씨의 영혼들] 연재를 읽으신 기억이 아닐까 추정해봅니다. 

&amp;quot;전능하신 포탈의 선택자께서는 바람과 함께 오셨다가 제 곁에 머물러 계셨으나 또 다른 바람에 실려 어디론가 알지 못할 곳으로 사라져 버립니다.&amp;quot; 
- 미닉스. 유씨씨의 영혼들 3 ( http://minix.tistory.com/43 ) 중에서. 

p.s. 
음모론은 언제나 흥미롭긴 하죠. : )
하지만 설마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1</id>
    <published>2007-08-23T14:03: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보충논평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
인게이지님께서 주신 논평은 본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형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2" />
    <author>
      <name>(여형사)</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2</id>
    <published>2007-08-23T15:00: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판받아 마땅하죠.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굳이 네이버의 입장을 변명하자면 이제 겨우 4기통 엔진 단 자동차를 만들었는데
벤츠 수준의 품질을 기대할 수 없다.. 정도가 아닐까 싶어요. 

우리나라는 인터넷 강국이 아니고 인터넷 인프라 강국(그것도 이제는 거의 따라잡혔지만..)이고, 우리나라의 수준이 결국 네이버의 수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이것도 약간 물타기 같군요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인게이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3" />
    <author>
      <name>(인게이지)</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3</id>
    <published>2007-08-23T15:01: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구글 첫페이지 검색은 페이지랭크 문제로 완저히 새로운 검색어가 아닌한 첫페이지에 등장하기는 힘듭니다.

반영속도를 알아볼수 있는 쉬운 방법으로는 구글의 블로그 검색에 들어가셔서 자신에 닉을 쳐보시면 됩니다.
흔하지 않은 닉네임이면 최상단에 나타납니다.(민노씨는 별도 링크까지 등장하는 군요ㅡ.ㅡ;;)

방금전 포스팅한 글로 해본겁니다
http://www.engagestory.com/limage/snap0000132.jpg</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5</id>
    <published>2007-08-23T15:43:0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해당 포스트를 작성한 블로그의 페이지랭크와 검색순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저 역시 제 부족한 체험치로나마, 다소간 관련성이 깊은 것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prak님께서 이와 관련한 포스팅을 하셨던 기억이 어렴풋 나는데요. 구글은 이를 부정했다고 구글측의 입장을 인용하신 것 같기도 하네요. 알고리즘의 변수가 너무 복잡하고, 이는 기밀이니 뭐, 속사정이야 알 수 없겠다 싶긴 하지만요. : )

그런데 &amp;quot;별도 링크&amp;quot;는 어떤 걸 말씀하시는 건지요? 
살짝 궁금하네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6"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6</id>
    <published>2007-08-23T15:47: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반가운 여형사님 오셨네요. : )

&#039;복사문서 판독시스템&#039; 한정해서, 제 부족한 체험로만 말씀 드리자면, 이런 모습이라면 비판을 면치못할 것으로 생각하구요. 저 역시 네이버가 그 덩치나 공적 영향력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다만 여형사님의 견해를 진심으로 존중하고, 또 그동안 많은 공감을 했지만은요. 4기통 / 벤츠.. 비유는 다소.. ^ ^; 동의하기가 힘드네요. 네이버 정도의 &#039;수퍼 울트라 거대 기업&#039;이라면, 최소한 그동안 보여준,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보여주고 있는 노골적인 &#039;자사이기주의&#039;와 &#039;폐쇄성&#039;을 탈피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4기통으로서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라고 생각해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작은인장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8" />
    <author>
      <name>(작은인장)</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8</id>
    <published>2007-08-23T15:59:1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 잘 읽었습니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4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49</id>
    <published>2007-08-23T16:00: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인장님 오셨군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칫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0" />
    <author>
      <name>(칫솔)</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0</id>
    <published>2007-08-23T18:52: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전에 체리필터님께서 올린 &#039;왜 이리도 잘난 사람들만 있는 것일까?&#039;라는 글에 아래와 같은 댓글을 달았던 적이 있습니다.

&amp;quot;사실 네이버가 구축한 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는 어렵습니다만, 꼬마얀님 말씀처럼 서비스에 대한 불만에 대한 이야기는 귀기울일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이번 검색 시스템 변화에 대한 불만보다는 불펌로거에 대한 사후처리 시스템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점을 주목했으면 합니다. 불펌로거를 찾아냈을 때 이를 시정하는 과정의 편의성이 배제되어 있는 상황(이를테면 복잡한 신청서 작성과 주민등록증 제출 등)이라면 이같은 이야기는 꾸준히 반복될 것 같습니다. 잘못된 결과가 뜨지 않도록 수정하려는 노력은 결국 네이버의 검색 정확성을 도와주는 일이지만, 네이버 스스로가 그런 도움을 받는 데 인색한 면이 없지 않은 듯 보입니다.&amp;quot;

이에 대한 체리필터님의 견해에 대해 또 다시 댓글을 달았지만, 이는 비공개였으므로 밝히지는 않겠습니다. 단지 어떤 기계적 논리로 작동하는 시스템이 오작동을 일으킬 때 이를 시정할 수 있는 권리가 사람에게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시정을 요구하는 사람은 많은데, 이를 고치는 것은 인색하고... 지금 네이버는 사람이 일하지 않는 곳이던가요? -.ㅡㅋ 의문입니다.

(조만간에 더 웃긴 결과를 하나 보여드리죠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형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1" />
    <author>
      <name>(여형사)</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1</id>
    <published>2007-08-23T18:51: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일단.. 저도 오랫만에 와서 반갑습니다. ^^

우선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점은 &#039;복사문서 판독시스템&#039;의 결함이 기술적인 것이지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예전에도 한번 긴 댓글로 남긴적이 있는 것 같은데, 네이버의 웹 검색 능력은 너무나도 형편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어떤 포털도 마찬가지이고 그것이 우리의 수준이에요. 

4기통 엔진의 비유는 우리나라 포털의 기술적 수준이 그정도라면 해외 포털들(구글이 되겠죠) 이미 벤츠의 위치로 올라가 있다는 뜻이었습니다. 

네이버가 국내시장, 그것도 포털만으로 봤을 때 큰 기업일 수는 있겠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정말 작은 기업이지 않나요? 또 구글이야기를 하자면 네이버와 순이익만 40배이상 차이가 납니다. 

저는 결국 기술은 그 기술에 투자되는 돈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의미로 
현재의 간극은 (물론 어느정도 지식인류에 안주한 탓도 있겠지만..) 그런 돈의 힘을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해요. 

또한 사람은 어떨까요. 국내에 텍스트 마이닝이나 언어처리 등 웹검색&amp;amp;랭킹 로직 설계를 할 수 있는 엔지니어는 극히 적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또한 이공계 출신이 아닌 정말 창조적인 설계를 할 수 있는 친구들도 아주 적지 않나요? 돈의 문제와 인력의 문제가 결합되어서 현재 우리나라 포털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준을 달성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요. 

네이버에서 펌로그, 중복문서제거는 검색 품질 개선에서 항상 최우선 순위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못하고 있어요. 그걸 해낼 만큼 투자할 돈도 없었고 사람도 없었죠. 이제 겨우, 제 비유처럼, 4기통 엔진정도 만들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최근 Smart Editor를 보면 딱 그런 수준일 것 같아요. 하지만 아직 구글처럼 할 수는 없어요. 언제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그래서 비판하는 것은 정당하지만 네이버의 수준이 우리나라 포털의 수준이고, 우리 나라 IT 기술의 수준이니 너무 지나친 비난은 부당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덧. 한가지 덧붙이면,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039;조작&#039;하지는 않습니다. &#039;조정&#039;하기는 하죠. 예를 들어 외설적인 단어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올라가는 것을 필터링 하고 있어요. 하지만 정치적인 의도로 검색결과를 조작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것까지 할만큼 한가한 ^^; 사람들은 없어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꼬마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2" />
    <author>
      <name>(꼬마얀)</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2</id>
    <published>2007-08-23T21:04: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네이버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이용자는 불펌 글을 발견해도 내려버릴 수 없는 시스템도 조금 에러라고 보고, 이번 시스템도 참으로 에러가 많은 시스템이죠;; 지금과 같은 욕을 먹게 된 것이 네이버 관계자는 시간차때문이라고 하는데 그건 크롤링을 그지같이 안 해가는 네이버 크롤러 탓이라는 소린가요? 그럼, 네이버 크롤러 개선 좀 시켜줘야죠~_~</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He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3" />
    <author>
      <name>(Hee)</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3</id>
    <published>2007-08-23T21:28: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뭐랄까..
네이버가 언제나 욕을 먹는 이유는...
고쳐지질 않기 때문 아닐까 싶습니다..
비슷한 맥락의 사건들이 전에도 몇 번 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때마다 블로거들끼리의 감정싸움으로 비화될 뿐..
결국 네이버의 입장변화는 없었던 걸로 기억하네요..
일반 사용자들도 네이버의 실시간검색어나 검색결과등에..
반발하면서 욕하는 경우들이 점차 늘어나는 것 같은데..
언제까지 이렇게 꽉 닫고 지낼지..쩝..
묘한 걱정이 드는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4"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4</id>
    <published>2007-08-23T21:45: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5</id>
    <published>2007-08-23T22:46:0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그 글 일전에 읽었구요. 
거기에 있던 칫솔님 논평도 일부러 찾아서 읽었을 정도입니다. 
꽤 댓글이 많았던 기억이라서 혹 그 &#039;의견&#039;이 궁금하신 분들이 논평을 남기셨을까 하는 호기심 때문에 말이죠. ^ ^

인력 자체가 부족하거나, 혹은 인력의 숙련도(관련지식이나 업무적인 노하우)가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그 제도적 얼개 자체도 다소 형식적이고, 너무 권위적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네요. 

웃긴 결과가 뭘지 궁금하네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6"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6</id>
    <published>2007-08-23T22:59:1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는 종종 눈팅했습니다. ^ ^
최근에 &#039;디워&#039; 포스트도 잘 읽었구요(살짝 이견이 없지 않지만요). 
암튼 각설하고.. ^ ^; 이렇게 다시 찾아주시고, 또 풍성한 논평을 친절하게 풀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 조작 / 정치성 부분 

검색 알고리즘 자체, 그리고 그 검색을 둘러싼 모든 업무들, 그 업무가 갖는 공적인 의미들 자체에 &#039;정치성&#039;이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하구요. 물론 그것을 &#039;인식&#039;하는 직원들의 유무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 상황이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네이버 &#039;직원&#039;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물론 결국은 사람의 문제이긴 하지만요 ^ ^;), 네이버의 물적 시스템과 그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운동하는 바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라서요. 

홍은택 이사가 한겨레 지면에서 네이버를 간접적으로 두둔하는 식으로 칼럼 쓰는 것도, 솔직히 개인적으론, 몹시 못마땅합니다. 물론 홍은택씨는 언론인 출신이고, 그 칼럼 자체로는 매우 유려하고, 또 맛갈나게 잘 읽히는 멋진(?) 글이긴 하지만.. 뭔가 좀 찜찜한 느낌이랄까.. 그런게 있어요. ㅡㅡ;; 

혹여라도 네이버 직원, 혹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039;공격&#039;(?)으로 오독될 수 있는 부분, 혹은 어떤 근거 없는 &#039;음모론&#039;에 일조하는 것을 염려하시는 것이라면.. ^ ^; 이 점은 저도 충분히 조심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표현력이 부족해서 그런 염려가 없지는 않겠지요. 

2. 기술력 부분 

적어도 대언론 홍보에 있어서는 &#039;구글도 무섭지 않다&#039; 큰소리 치는 기사들을 예전부터 종종 봐왔어서요. 

제가 워낙에 관련 지식이 부족해서 무식한 소리를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 정도면 기술력, 인력, 자금력에서 (물론 세계 1등 2등 수준인 구글보다는 못하겠지만) 충분히 어떤 &#039;결실&#039;을 보여줄 수 있는 수준이 아닌가 싶은데요. 

그리고 일개 블로거로서의 아쉬움이고, 또 부족한 비판이기는 하지만, 이런 목소리들 역시 네이버를 일방적으로 비난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서요. 네이버가 좀더 경쟁력을 갖추고, 또 그 공적인 위상에 걸맞은 역할과 책임을 감당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마음에서 이런 글도 쓰고 그러는거니까 말이죠.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7</id>
    <published>2007-08-23T23:00: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amp;quot;크롤링을 그지같이 안해가는 네이버 크롤러 탓..&amp;quot;

표현이 참 솔직하고, 재밌습니다. ㅋㅋ 
그런 단순한(?) 문제라면 조만간 해결될테니 기다려 봐야겠네요. : ) 
논평 감사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8"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8</id>
    <published>2007-08-23T23:04:3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오, Hee님 정말 오랜만입니다. ^ ^; 
논평 남기실 때마다 이런 인사를 드리네요. ㅋㅋ 
앞으론 저도 종종 찾아뵙고, 교류를 나눠야 하는데 말이죠. 

저 역시 기업 &#039;네이버&#039;의 공적인 성격이 다분한 어떤 업무상의 기술적 메카니즘을 비판하는 것과 &#039;네이버 블로그/거&#039;에 대한 비판은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구요. 네이버 블로거든 혹은 티스토리 블로거든, 사람들의 행위는 다양한 것이고, 또 그 행위로만 판단해서 비판한 것은 비판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합니다. 괜히 그 사람이 속한 어떤 &#039;사이트&#039;에 대한 선입견(?)이나 비판이 그 공간에 속한 &#039;사람&#039;에게까지 확대될 필요가 전혀 없죠. : )

이번에는 좀 가시적인 성과들, 진전들이 있었으면 하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5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59</id>
    <published>2007-08-23T23:06:4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런 기술적인 부분은 제가 잘 몰라서요. ^ ^; 
개별적인 글 하나만 문제가 되는(쉽게 말하자면 &#039;걸리는&#039;) 경우도 있나 보네요. 암튼 지금은 정상이라니 다행입니다. 뭐, 저도 크게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 것은 아니구요. 

암튼 만세~! ㅎㅎ 
(만세~! 재밌네요. 최근 미투로그 봤는데요. 기운내시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agicbo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60" />
    <author>
      <name>(Magicboy)</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60</id>
    <published>2007-08-23T23:54:1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네이버는 검색 사이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시작은 검색이었겠지만... 지금의 모양새는 사용자들을 자극해서 계속 페이지들을 돌아보게 만드는... 일종의 커뮤니티 사이트?... 라고 해버리면 지나친 비약일까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시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62" />
    <author>
      <name>(시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62</id>
    <published>2007-08-24T01:38: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네이버 서비스, 특히 검색과 관련된 이런 이슈들이 있을 때, 어떤 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게 바람직할까요?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저도 포털에서 검색 관련 일을 해봐서 알지만, 
참, 무척이나 &#039;많은&#039; 이용자들과 면대면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거 쉽지 않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으로 돌아가는 부분은, 
계속 튜닝을 하지만 실제로 언제나 예외케이스, 튜닝의 요소가 있기 때문에 비판의 여지가 있지요.

네이버가 블로거들과 어떤 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게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잘 읽었습니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63" />
    <author>
      <name>(잘 읽었습니다.)</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63</id>
    <published>2007-08-24T01:40: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 잘 읽었습니다.
이러한 비판 하나하나가 네이버라는 사이트가 바른 방향으로 걸어가는 길을 잡아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 근거없는 비난과 악성글로 인해 무조거 네이버를 비난하는게 과열되는 양상입니다. 조작이라는 말이 위험하고 조심스러운 말임에도 불구하고 남발하는 블로거들을 볼때마다 느끼는건 과연 자신의 글과 말에 책임 지는 블로거가 맞는걸일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검색엔진이 가지는 궁극적인 목적은 누구가 공감을 합니다만,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기술적인 제반은 말처럼 쉽게 되는 건 아닙니다.
AI 공학의 가장 궁극적은 목적은 A라는 사람이 벽을 통해 B라는 사람에게 질문을 하였을때 B대신 기계가 대답을 하더라도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이 대답을 한것으로 생각하게끔 만드는것이 목적입니다.
AI 공학이 태두한지 몇십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궁극적인 목적에는 발끝도 못미치는게 현실입니다.
사람이 판단하는 양질의 콘텐츠의 기준을 무엇으로 님께서는 무엇으로 판단하시겠습니까?
과연 그것을 기계적인 알고리즘을 통한 기계적 논리로 바꾸기 위해 어떠한 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세상 어떤 검색엔진도 아니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기계적인 프로그램은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지만 그 객관성에 대한 표준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그것을 판단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존재하지를 않습니다.
즉, 상식이라는것은 현실세계에서 판단하는 사람에 의한 주관적인 판단이며 기계적 논리로 구현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에 정답은 없다, 다만 최선이 있을 뿐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상식이라고 생각한다고 해서 그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상식을 따라가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기에 조금씩 조금씩 개선하고 고쳐나간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복사문서 판독 시스템이라는것도 이 과정에서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그 효용성이 현저하게 떨어질지 모르겠으나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산출물이라고 생각을 하며 앞으로도 더욱 좋아질것이라 믿습니다.
저 또한 개발자라서 그럴까요?
주관적인 판단과 생각에 기대어 그것이 정답인냥 근거없는 비난을 아무렇게나 뱉어내는 글들을 보면 저 또한 씁쓸해지는건 어쩔수 없나 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66"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66</id>
    <published>2007-08-24T16:40: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768" />
    <author>
      <name>(펄)</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768</id>
    <published>2007-08-24T13:40: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반복되는 내용의 글을 검색에서 삭제하자는 문제의식 자체는 좋았다고 봅니다.
문제는 왜 원문이 없어지고 펌글이 남느냐는 것인데...
원래 어떤 서비스든지 문제가 발견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당연히 사전에 테스트를 해 보았을 것인데..
본래 목적과 전혀 다르게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알았다면 이를 수정할 때까지 발표하지 않는 게 당연하다고 봅니다.
결국 매우 문제 있는 서비스를 보란 듯이 내놓은 네이버 측이 분명 잘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039;일부러&#039; 그랬다고는 생각지 않고요, 빨리 보완이 됐으면 좋겠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손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838" />
    <author>
      <name>(손윤)</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838</id>
    <published>2007-08-27T23:48: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치적 진보가 담보되지 않은 기술의 진보는 악용되거나 오히려 세계의 흐름을 거슬릴 수 있다고밖에는 할 말이 없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시체 애호증이라는 표현 정말 원츄입니다. 지금의 네이버를 가장 잘 표현한 적합한 단어인 것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84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841</id>
    <published>2007-08-28T00:12: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가 아는 최고의 야구 칼럼니스트에게 &#039;원츄&#039; 받으니 기분 좋습니다. 
언제 시간 나시면 맥주 한잔 해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파란토마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4415" />
    <author>
      <name>(파란토마토)</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4415</id>
    <published>2007-11-27T12:52: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는 티스토리로 얼마 전에 옮겼는데 네이버 쪽에서는 거의 안옵니다.
아마 막아논 거겠죠. 티스토리를..ㅡㅡ;;
제 글을 펌한 건 제일 위에 몇개나 떠있거든요.
그런 거 보면 내용이나 제목의 문제는 전혀 아니란 걸 알수 있습니다.
분명히 상위에 있으니까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442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4423</id>
    <published>2007-11-27T23:11: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티스토리를 아예 막는 것은 아닌 것 같은데.. 
같은 콘텐츠를 펌한 네이버블로그를 상위에 올리는 경향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파란토마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5770" />
    <author>
      <name>(파란토마토)</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5770</id>
    <published>2008-01-28T19:04:2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주옥같은 글을 트랙백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전에도 여기에 댓글을 달았었네요.
지금은 주소가 바뀌었지만요^^;;

암튼 네이버 진짜 부끄러운줄 알아야되는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577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5773</id>
    <published>2008-01-28T20:04: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별말씀을요. ^ ^; 
토마토님 글을 읽으니 토마토님 마음이 십분 이해가 되더라구요. 
이렇게 다시 찾아주시고, 격려말씀 주셔서 고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ontreal flower deliver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0582" />
    <author>
      <name>(montreal flower delivery)</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0582</id>
    <published>2009-08-04T02:47: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시간이군여 최근글을 위주로 보여주려다보니, 펌글부터 뜨는군여.</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comment2058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comment20584</id>
    <published>2009-08-04T05:25:0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까마득하게 오래된 글에 댓글 주시니 반갑습니다. : ) 
요즘은 좀 나아졌으려나 모르겠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귀여운 네이버</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4715" />
    <author>
      <name>(BOREBORE.net)</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4715</id>
    <published>2007-08-23T15:17: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요즘 올블로그 이슈는 &#039;네이버&#039;인가 봅니다. 8월 내내 지켜보다가 네이버가 귀여워서 글을 하나 써보려 합니다. 제 블로그에는 8월초까지 매일 2000명이 넘는 방문자가 들어오고 있었죠. 그런데 8월 8일부터 갑자기 방문자가 거의 1000명이 줄어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지켜본 결과 그날 하루만 그런 것이 아니라 계속 그렇습니다. 저는 너무나도 궁금했습니다. 왜 방문자가 갑자기 줄었을까? 저는 매달 초 다음 웹인사이드에 기초해서 블로그 통계를 내고 그것을..</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네이버 검색이 왜 재미있냐면...</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4727" />
    <author>
      <name>(칫솔_CHoisITSOLace_)</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4727</id>
    <published>2007-08-24T19:32:1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1. 네이버의 바뀐 검색 시스템, 요즘 참 말이 많더군요. 제가 관련 기술 쪽에는 문외한(?)이라서 기술이 어쩌고 저쩌고 말하긴 어렵고, 그냥 제 글이 어떻게 나오는지 한번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런 결과가 나오더군요.네이버 블로그는 없어서 다행(?)인데, 다음 블로그가 있군요. 똑같은 제목과 내용이군요. 혹시나 해서 다음에 가서 찾아봤습니다. 아참 다음 검색은 powered by google이 찍혀 있더군요.없네요. 하하.. 대단한 네이버 검색 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네이버 불펌 문제, 블로거가 스스로 해결합시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6536" />
    <author>
      <name>(Web2.0과 인터넷지도)</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6536</id>
    <published>2008-02-22T00:37:2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상적으로 블로깅을 하는 분들이 한결같이 안고있는 고민이 불펌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 한번 불펌당한 글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습니다만, 올블로그에서 불펌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지금 현재 무려 495개의 글이 올라와 있을 정도입니다. 불펌문제에 관한 가장 큰 화두는 네이버입니다. 물론 독립형 블로그나 여타 포탈도 불펌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네이버가 80% 정도의 검색트래픽을 점유하고 있고, 외부 콘텐츠보다 네이버 자신이 서..</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네이버 vs 비 네이버 블로그?</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4724" />
    <author>
      <name>(꼬마얀의 Monologue)</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4724</id>
    <published>2007-08-23T20:56:2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요근래에 블로고스피어를 보면서 느낀 것은 네이버에 대한 반감이 너무나도 커 보인다는 것입니다. 최근, 네이버에서 불펌 중복자료에 대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그 반감이 더욱 거세지지 않았나 봅니다. (NHN Story : 원본? 복사본! 네이버 복사문서판독시스템이 알아냅니다!) 위 시스템에 대해서 간단히 요약하자면, 네이버는 이용자가 많은만큼 불펌(해당 자료의 저작권을 무시하고 복사&amp;amp;붙여넣기를 통해서 가져가는 것) 이용자도 많은 것이 사실인데 문제는 이..</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네이버가 블로그 검색결과 조작?</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4714" />
    <author>
      <name>(Natural or Digital Life)</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4714</id>
    <published>2007-08-23T12:26: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네이버의 검색결과 조작의혹이 이제는 주류언론에까지 이슈화가 되는 모양이다. 오늘 인터넷 신문을 보는데 다음의 기사를 발견했다. 네이버가 블로그 검색 조작? (한국일보) 기사에는 태터툴즈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 및 티스토리, 이글루스와 같은 전문 블로그 서비스를 통한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들이 네이버의 검색결과에서 사라지고 있고 그 빈자리를 네이버 블로그가 채우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문 블로그에서 배낀 스팸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검색]  네이버의 압도적 우위</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5817" />
    <author>
      <name>(Read &amp;amp; Lead)</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5817</id>
    <published>2007-11-26T16:59:2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최근 1년간 포털/검색 사이트의 검색 방문자수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주요 트래픽 조사기관 데이터의 평균치) 네이버 검색이 2007년 10월 29.1백만명으로 거의 인터넷 유저수에 육박하는 방문자 규모를 보이는 가운데 다음 검색이 네이버 검색 방문자의 72%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 구글은 작년 11월엔 네이버 검색 방문자의 13% 수준에서 올해 10월엔 18%까지 증가했다. 방문자수에선 네이버,다음 간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게 나타나지만 페이..</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검색기획자 눈으로 본 &#039;네이버 복사문서판독시스템&#039; 이슈</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4728" />
    <author>
      <name>(시루 로그)</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4728</id>
    <published>2007-08-24T20:05: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최근 1-2주간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적용된 &#039;네이버 복사문서판독시스템&#039;에 대해 말들이 많다. 다들 자기 블로그 포스트로 테스트를 해보면서 (특히 티스토리 유저들), 원본인 자기글이 검색되지 않고, 네이버 펌글이 검색된다거나 검색이 되기는 하는데 아래로 밀렸다거나 하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나 역시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블로거로서 불만섞인 이들의 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나, 실제로 이전 회사에서 검색엔진에 적용할 &#039;복사문서판독시스템류&#039;(흔히 &#039;중복필..</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내 블로그는 유령이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68#trackback4733" />
    <author>
      <name>(Yagoora)</name>
    </author>
    <id>http://minoci.net/168#trackback4733</id>
    <published>2007-08-27T23:49: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좀 심심해서 이 블로그 주소 yagoo.tistory.com을 각종 포털에서 검색했더니, 완전히 뒤로 자빠졌는데 마빡이 깨지는 충격을 받았다. 구글 흠 어떤 당연함이 느껴진다. 다음 티스토리와 관련이 있기 때문인지 블로그에서나 웹에서도 좌르르 나왔다(흐뭇 흐뭇). 엠파스 열린블로그에서 최상위에 검색되고, 그 뒤로 펌질한 출처를 남긴 블로그들이 보인다(만족 만족). 야후 먼저 나오는 웹에서는 이 블로그가 독무대를 이루고 있다(흐뭇 흐뭇). ... 그런..</summary>
  </entry>
</fe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