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민노씨.네: 블로그-어워드-총론-독립형-블로그-배제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minoci.net/</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minoci.net/" />
  <subtitle type="html">온라인 실존, 속물근성, 그리고 커피캬라멜에 대한 이야기...</subtitle>
  <updated>2011-10-12T01:19:15+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8 : Con mo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4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44</id>
    <published>2009-12-16T22:11:5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목 수정 (ㅡ.ㅡ;) 
블로그 어워드 총론 : 독립형 블로그 배제 
-&amp;gt; 블로그 어워드  : 독립형 블로그 배제의 의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시리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45" />
    <author>
      <name>(시리니)</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45</id>
    <published>2009-12-16T22:42: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깊이 공감합니다. 사실 조금 서운하기도 하구요. 저 같은 경우는 거의 사용자가 없는 블로그 도구(GR Blog)를 자작해서 제 서버에 올려두고 하다 못해 스킨 수정까지 혼자 다 삽질하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어디 의지할 데가 없습니다. ㅎㅎ;;

그렇다고 독립형을 포기할 생각은 추호도 없고, 사실 블로그 어워드를 하건 Top 100 을 하건 별 생각은 없는데 한 명의 블로거로서 취급조차 해주지 않는 지금의 이 현실은 좀, 우습네요. ㅎㅎㅎ (아, 그렇다고 이런 행사 자체가 우습다는 건 아닙니다. =ㅁ=;;)

아무튼 좋은 취지로 하는 행사이니 그저 방관자로서 그들만의 축제를 구경해 볼 생각입니다. 물론 별로 기대는 안되네요. -_-;; (인지상정... 이겠죠? 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5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50</id>
    <published>2009-12-17T05:16:4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선정된 분들께는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 
그런데 선정 주체와 기준과 방법에 대해선 좀 이견이 있다, 뭐 이런 거죠. 서비스형과 독립형(설치형)을 균형있게 배려(?) 고려(?)하자.. 뭐 이런 취지..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윤초딩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51" />
    <author>
      <name>(윤초딩)</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51</id>
    <published>2009-12-17T08:41:0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간만에 아는게 있다고 좋다고 댓글 달았는데.. 역시나..
그냥 눈팅만 해야겠습니다. @_@;;;</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4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49</id>
    <published>2009-12-17T05:00:5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해당 블로그를 꼼꼼히 모니터링하지는 못했습니다만, 대충은 &#039;카테고리/최근글&#039;들을 위주로 살펴봤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아톰비트님 블로그가 주로 미드에 관한 글을 쓰시는 것도 알고 있어요. ^ ^;; 다만 표에 &amp;quot;IT기기(?)&amp;quot;라고 쓴 건...ㅡ.ㅡ;;;; 의도적인 조크였는데 말이죠. 특히 해당블로그의 최신글, 표에도 표시한 그 글에 대한 갸벼운 조크요. ㅡㅡ;;;</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윤초딩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46" />
    <author>
      <name>(윤초딩)</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46</id>
    <published>2009-12-17T01:03: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톰비트는 IT쪽이 아니라 미드 시청률과 미드 관련 글을 주로 발행하는 블로그로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맞다면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의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47" />
    <author>
      <name>(의리)</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47</id>
    <published>2009-12-17T01:53:4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있는 자들의 자기들만의 잔치인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48"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48</id>
    <published>2009-12-17T04:57: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좀 거시기하죠. ^ ^; 

서운하다는 느낌도 드는 한편으로, 뭐랄까 좀 (대인배적 관점에서 ㅎㅎ) 안쓰럽달까.. 안타깝달까... 뭐 그런 느낌도 듭니다(물론 저야 아주 소인배지만요. ㅎㅎ).  

그럼에도 이런 행사들이 좀더 내실을 기해 행사에 내포된 일말의 긍정적인 의미들나마 좀더 키워주시길 바랄 뿐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52"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52</id>
    <published>2009-12-17T10:20: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이코, 무슨 이런 섭한 말씀을... ^ ^;; 
항상 초딩님 댓글은 대환영입니다. 
안그래도 댓글이 씨가 말라가는 판국에... 이런 이런...ㅠ.ㅜ;;</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르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56" />
    <author>
      <name>(비르투)</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56</id>
    <published>2009-12-17T13:59: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독립형 블로그들이 어워드에 못 드는 것도 문제지만 &#039;주목&#039;을 받기 힘든 구조라는 것도 큰 문제 같습니다.
올블로그나 블로그코리아 같은 매타블로그들이 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네이버 검색에 독립형 블로그들도 노출이 좀 되야 하고요.

독립형 블로그들을 잘 안 찾아보고 이글루스에만 갇혀있던 제 자신에 대해서도 반성 좀 해야겠어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7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71</id>
    <published>2009-12-18T18:59: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가 글에서 강하게 주장한 &#039;독립형 블로그가 배제&#039;된 문제도 문제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039;언론사닷컴 하위 블로그서비스&#039;가 완전히 배제된 문제도 꽤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더욱이 언론재단이 공동 주최인 행사에서 이런 &#039;블산협 위주&#039;을 위주로 한 획일적 배제 메카니즘은 &#039;대한민국&#039;이나 &#039;공신력&#039;에는 어울리지 않는 것이죠. 

그리고 비르투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시스템 내부의 구심력이 구조화되고, 좀더 널리, 좀더 다양하게 관계맺을 수 있는 가능성이 축소된다는 점에서도 큰 아쉬움이 있습니다... (물론 블산협 소속사 서비스들의 블로그들에 대한 상호 접근성은 아주 조금이나마 나아지겠지만요).

추. 
심한 오타가 있어 수정. ㅡ.ㅡ;; 
획일적을 일일적이라고 썼네요. 이런이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벗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73" />
    <author>
      <name>(벗님)</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73</id>
    <published>2009-12-17T22:58: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렇게 진행되고 있음에 대해서는 전혀 인지하지도 못하고 있었네요. 많은 생각을 해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j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76" />
    <author>
      <name>(j준)</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76</id>
    <published>2009-12-18T11:03:3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사실 이런 결론을 보면 &#039;네이버&#039;를 비판하기도 남사스럽습니다.

해외에서 블로그 = 독립형이라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데 국내의 실정에선 비독립형 블로그가 대부분인 근저에는 공짜 좋아하는, 자신의 지적 가치에 대한 평가 절하 성향도 제법 한 몫을 합니다. 게다가 끼리끼리 근성 + 기업의 &#039;우리 사용자 빼곤 다 남이다&#039;는 마음을 부추키는 것도 영향이 있을테구요.

메타블로그도 마찬가지 문제예요. 몇몇 거대 서비스 블로그를 우선으로 보여주는 - 당연히 사용자가 많아서!라고 변명하겠지만 - 레이아웃도 문제고 독립형에 대한 홀대는 어딜가나 마찬가지입니다. 독고다이 = 성질 더러운 놈 정도로 치부하는 한국인들의 성향이 이럴 땐 꽤나 마이너스로 작용하는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8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89</id>
    <published>2009-12-18T19:02: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일곱줄로 거의 모든 상황을 &#039;정리&#039;해주시는군요! : ) 
탁월합니다!! 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79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790</id>
    <published>2009-12-18T19:02: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말 고마운 논평이시네요. : ) 
벗님께써 그 생각들을 포스팅해주시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icelui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803" />
    <author>
      <name>(icelui)</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803</id>
    <published>2009-12-19T14:26:1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039;해외 = 독립형이 당연한데 우린 그렇지 못하다&#039;는 지적은, 그 뒤의 보충설명에 의해 설득력을 갖기는 해도, 그냥 보아선 너무 단순한 비판논리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전체 인구수 중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비율을 국가별로 비교해서 인정 가능한 어떤 근사치를 보이지 않는다면, 그러니까 제 추측일 뿐이지만 한국에서 운영되는 블로그 비율이 상대적으로 대단히 높은 거라면, 그 측면은 오히려 1) 공짜가 아니었다면, 2) 설치/관리에 필요한 시간 수고를 블로그 서비스가 대신해주지 않았다면, 블로그 같은 건 거들떠 보지도 않았을 사용자를 대폭 확장시켜준 측면으로 읽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양적 팽창이 질적 성장을 담보하지도 않을 뿐더러 질적 저하로 이어질 개연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처음부터 블로그 이용자의 유효수치에 기록될 리도 없었을 사용자들을 유인한 ─ 말 그대로 유인한 ─ 체계와 그 체계에 순응한 블로거 모두에게 강한 거부감을 갖는 것은, 일종의 엘리트주의처럼 읽혀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약간이나마 저는 그렇게 느낍니다.)

무슨 말을 하려던 건지 잠시 길을 잃었는데, 불현듯 드는 이 생각이 아마 원래 적으려던 생각인 것 같습니다. &#039;네이버를 비판하기도 남사스럽다&#039;는 표현에선, 제가 곡해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렇게 구질구질한 족속들과는 비판적인 의견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노력이 무의미하다는, 그런 푸념의 느낌이 전해집니다(표현이 지나친 감이 있을 수도 있는데, 비아냥하려는 뜻은 아니고 기왕 쓸 거면 느낌을 확실하게 전달해보자는 취지입니다). 그런데 그런 고민이 힘을 얻고 결국 네이버든, 어떤 블로그 서비스 업체든 변화의 필요를 인정하게 만드려면, 바로 그 우매한 족속(역시 임의로 제가 택한 표현이지, j준님의 글에서 그런 표현을 직접적으로 읽을 수 있다는 건 아닙니다)들을 설득하고 공감시키는 것이 너무나 필요한데, 그런 인식을 바탕에 두고서도 과연 그런 설득이 가능할지 좀 의문스럽기도 하고, 사실 바로 그런 인식에 제가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많이는 아니어도 조금 고민이 되는 점입니다.

오늘도 적다 보니 결국은 제 생각이고, 제 고민인데 그걸 남의 생각에서 무리하게 끄집어 낸 게 아닌가 싶네요. 그런 부분이 있다면 너무 불쾌하게 여기지 마시고, 그냥 제 생각이 너무 과해서 실수했거니 생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벗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834" />
    <author>
      <name>(벗님)</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834</id>
    <published>2009-12-22T18:23: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트랙백이 정상적이 되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
수동으로 걸러놓겠습니다.. http://daeil.textcube.com/1548</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84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849</id>
    <published>2009-12-24T05:32: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답글이 늦어, 또 트랙백으로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글은 잘 읽었습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뭘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921" />
    <author>
      <name>(뭘더)</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921</id>
    <published>2010-01-02T22:46: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잘보고 갑니다. 건필하십시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cooco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947" />
    <author>
      <name>(cooco)</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947</id>
    <published>2010-01-05T13:03:4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 잘읽었습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를 작게나마 운영하고 있다가 비로소 설치형블로그를 제대로(?) 한번 해보고 싶어하는 사람입니다. 여기저기 글을 따라 오다보니 이 글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독립형(설치형)블로그의 글은 메타블로그에서 덜 노출되는 건가요?(이 표현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의 글을 읽어보니 그런 느낌이 있어서 말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1948"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1948</id>
    <published>2010-01-05T14:04: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로시티에 근무하시나요? 
처음 접하는 법률사이트인데 궁금하네요.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234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2341</id>
    <published>2010-01-26T16:55: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 본문 링크 보충 
이승환,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유감 (2009/12/18) 
http://realfactory.net/1166</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comment2234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comment22343</id>
    <published>2010-01-26T16:56: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 ) 

물론 일부 특정 서비스형(이글루스의 이오공감과 같은 자사 서비스에 한정되는 폐쇄형 메타)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은 블로거 자신의 선택에 의해 메타에 대한 송고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즉, 설치형 블로그라고 해서 일방적으로 노출도가 제한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이제야 발견해서 답글이 늦었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유감</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1017#trackback45113" />
    <author>
      <name>(현실창조공간)</name>
    </author>
    <id>http://minoci.net/1017#trackback45113</id>
    <published>2010-01-29T14:58: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얼마 전 각종 가요시상식이 있었다. M.net에서 주관하는 MAMA와 중앙일보에서 주관하는 골든디스크상, SK가 마련한 멜론 뮤직어워드가 그것이다. 재미있었던 게 M.net은 MAMA를 통해 자기 기획사인 엠넷미디어 아해들을 열라 띄워줬고 여기에 불만을 가진 SM은 아예 참석조차 않았다. 대신 골든디스크는 SM 아해들을 되살려줌은 물론 보상판정이라도 하듯 MAMA에서 배제되었던 엠넷미디어 아해들에게 추가 수상을 안겼다. 멜론은 뭐 당최 왜 했는지 모..</summary>
  </entry>
</fe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