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13일, 언론사닷컴의 풍경

2007/09/13 17:44
#. 잊혀진 2005년 '국정원 엑스파일 사건'을 떠올리며 신정아-변양균 관련 포스팅 한지 2시간쯤이 지났을 뿐입니다. 그래서 관련 포스트들을 좀더 읽어보기 위해 올블에 들렸습니다. 그게 약 1시간쯤 전입니다. 포스팅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잠시 고민하다가 포스팅 합니다. 오늘을, 이 순간을 기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7년 9월 13일,
대한민국 언론사닷컴의 풍경









0. 부정적인 가치의 확산

A가 개똥같은 짓거리를 합니다.
그런데 그 A가 언론이라고 칩시다.
그러면 "A가 개똥같은 짓거리를 한다" 이렇게 여기저기(블로그라고 칩시다) 비판하겠죠.
그러면서 A에 대한 비판행위에 수반해서 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A가 했던 개똥같은 짓거리, 당연히 보도가치 제로인 그 순수한 '황색'은 파급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가령 이렇게 비유하면 쉽겠죠.

어떤 범죄를 비판하는 TV 프로그램이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그 범죄를 비판하면서, 그 범죄 수단을 아주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고 치죠.
그러면 그 범죄를 비판하는 취지가 몰각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 범죄수법(그러니 그 범죄가 갖는 부정적인 가치가 확산)을 광고해주는 셈이니까요.
더 나아가 그 자극적인 범죄를 즐기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도저히 참을 수 없네요.
이건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여기에서 전적으로 자유로운 대한민국의 언론이 과연 존재하는지 저로선 의문입니다.
물론 그래도 아직 희망을 걸만한, 그 최소한의 저널리즘을 붙잡고 있는 언론이 있다고 믿고 싶습니다.


1. 그 A는 문화일보입니다.

이건 정말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이 문제의 본질은 비단 문화일보만을 비판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고, 또 그 허용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기는 하겠지만요.

언론이 언론으로 불리는, 저널리즘이 저널리즘이라고 불리는 그 최소한을 구독자수와 트래픽을 위해 스스로 시궁창 속에 던져 버렸습니다.

이 순간을 기록할 필요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부디 이 순간을 모두들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언론사들이 사회의 공기라고 하면, 우리는 아마도 질식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군요.
이 순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개똥들의 더러운 악취에 질식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각 9월 13일 오후 4시 20분에서 4시 50분 쯤까지 언론사닷컴의 풍경을 가급적 모두 여기에 남깁니다.
그리고 그 메인화면에 편집된 '저널미장센'의 풍경을 유형별로 나눕니다.



ㄱ. 순수한 똥색 - 치욕, 그 자체 : 조중동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히 "전문가 왈, 합성사진 아니다"를 관련기사로 삽입하고 있습니다.
정말 말문이 막히네요.
위 언론사닷컴들은 정말 한동안, 비판을 위해서라도, 쳐다보기 싫어질 것 같습니다.

덧. 그리고 한국아이닷컴에 대해서는 이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확인한 시각이  다음 글에서 확인하고 있는 시각보다 좀더 뒤인 것 같은데요. 한국아이닷컴(한국일보) 메인화면으로 캡처만 이미지는  삭제할까 합니다. 
http://blog.daum.net/bonjourpoem/2859702




ㄴ. 똥색 비판 - 그래도 희망을 걸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ㄷ. 예외적인, 정말 드문, 이 순간만큼은 최고의 저널리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화일보 사건'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고,
그럼에도 그 해당기사를 아래로 돌리고 있는 거의 유일한 경우입니다.



ㄹ. 언급 없는 경우 - 업데이트가 느리거나 관심 없는 경우(추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은 정말 한국 언론사에서 있어서 치욕의 날로 기록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자유로운 언론은, 그런데 아쉽게도, 그다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언론사 전체의 각성을 촉구합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구하지 마십시오.
부탁드립니다.







* 이하 글들에 트랙백 보냅니다.
이번엔 가급적 많은 글에 트랙백 보낼까 싶습니다.

http://swingboy.net/26 (직접적 관련은 없지만, 일독 권합니다)
http://tangul.com/129
http://www.vincentkwak.com/130
http://www.ringblog.net/1059
http://issue.tistory.com/350
http://blog.daum.net/wwwhangulo/8394854
http://www.dalyong.com/2696041
http://blog.daum.net/dayoung71/13003972
http://egoing.net/406
http://blog.daum.net/arttradition/12509611
http://blog.daum.net/bonjourpoem/2859702 (좀더 이른 시각대의 언론사닷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alexkeum/2858877
http://nolgune.tistory.com/79
http://yongyeol.com/blog/entry/the-executive-editor-of-munhwailbo
http://fairdream.net/nobody/66
http://blog.hani.co.kr/lucifer/9501
http://blog.hani.co.kr/lucifer/9507
http://www.blognewsline.com/230
http://capcold.net/blog/?p=987 (일독 권합니다)
그리고 블로거들, 리플러들은 그냥 역시 한국언론은 안돼! 그런 아무도 신경안쓰는 두루뭉실한 이야기로 소일하지 말고, “**일보의 ***기자들, ***국장의 야매질을 꼭 기억하고 기억합시다, 그들이 쓰고 담당한 기사에 대해서는 다음부터는 무조건 신뢰도를 -3레벨 정도 접읍시다, 그 사람들이 언론인으로 밥먹고 사는 것의 난이도가 +3레벨 올라가도록 해줍시다”라는 식의 방향으로 주장을 해주시기를 바란다. - 위 글 중에서.

http://blog.naver.com/adsjyw/42106157 
http://kjh133.egloos.com/749109 (조중동, 특히 조선일보 둔갑술에 대해 기록하고 있네요. : )
http://0jin0.com/1059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206

  1. Subject : 신정아 올누드라. 신문들 막장까지 가는구나

    Tracked from ISSSSSUE 2007/09/13 18:35 del.

    막장으로 치닫는 신정아 관련 보도입니다. 오늘 문화일보에는 신정아 올누드 사진이 실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받아 조선일보 인터넷판 타이틀이 아래로 올라왔습니다. 이것이 신문사라고 할 수 있나요? 성인 전용 뉴스입니까? 신정아씨 관련해서 나오는 끝없는 선정적인 뉴스들은 이미 한사람 매장 수준입니다. 이명박 후보 관련해서는 그렇게도 개인정보 보호를 외치던 신문들. 검찰보다 더 대단한 수사력을 가진 기자들이 이명박 후보의 부동산 비리 의혹 에는 왜..

  2. Subject : 노이즈 마켓팅의 막장

    Tracked from ego + ing 2007/09/13 18:46 del.

    나는 지금 더러운 병균을 만지고 있다.이 병균의 백신을 만들기 위해서는 병균을 만져야 한다.그러나 감염이 두렵다.아! 어떻게 해야 하는가?플라스크에 담겨진 병원체가 음흉한 웃음을 흘리고 있다.어떻게 할꺼냐고? 이쯤되면 거의 노이즈 마케팅의 막장이 아닐까? 겜방에서 죽치고 사는 아들을 책임지라고 나타난 42세 주부 정인숙씨.당신이 사장이야? 내 아들 책임지라며 사장의 먹살을 잡는다. 이거 게임광고 베너다. 이쯤되면 막가자는거 아닌가? 부모의 마음조차...

  3. Subject : 문화일보 ! 이건 문화적이지 않잖아 !!!

    Tracked from {달룡이네집} 2007/09/13 20:10 del.

    오늘 문화 일보에 올라온 기사 하나의 여파는 엄청난 파장을 불로 오고 있습니다. 네이버 및 다음 등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신정아누드사진, 문화일보 등이 올라있습니다. 문화일보가 분위기 파악 못하고, 올린 기사는 정말 우리나라 언론의 책임감 없는 기사쓰기의 문제점에 대한 심각성을 드러낸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론으로써 써야할 기사가 있고 쓰지 말아야 할 기사가 있는데,, 개인의 누드 사진을 공개하는 것은 현대판 주홍글씨도 아니고..이건 아니잖습니까..

  4. Subject : [놀구있네]신정아...권력형 게이트로?

    Tracked from 놀구네 2007/09/14 00:44 del.

    신정아씨에 관한 기사가 문화일보의 누드사진 게재로 극을 향해 달리고 있다. 신문이 바라는 내용에 짜맞춘 온갖 추측과 음모, 억지로 가득찬 기사가 뉴스를 오염시키고 있는데 경향도 빠지지 않는다. 아래는 오늘자 [경향신문]의 한 기사다. [신정아 게이트]자고나면 새 인물… 정·관계 20여명 거론 기사에선 신정아가 만난 사람 중에 유명한 사람은 다 언급하며 권력형 게이트라 칭하고 있다. 그냥 밥만 먹어도, 한번 만나도 다 부적절한 관계요. 권력형 게이트란..

  5. Subject : 신정아 누드사진공개로 치달은 학력위조 보도그만. 관심밖 '인가대학' 부실 박사학위도 검증해야

    Tracked from 연우의 해가 지는 거리 2007/09/14 02:55 del.

    KBS 추적60분 홈페이지 캡처화면 *출처: KBS방송국 홈페이지(http://www.kbs.co.kr/2tv/sisa/chu60/) 문화예술계 유명인사 신정아의 학력위조사태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2일 KBS 2TV '추적 60분'이 '춤추는 가짜 박사, 당신도 떨고 있습니까’'편을 통해한국예술종합학교를 포함한 일

  6. Subject : 신정아...결국 이렇게 세상에서 사라지는 구나...종이가 사람을 죽인다...

    Tracked from 까칠맨의 버럭질! 2007/09/14 08:49 del.

    신정아...그녀는 2007년 9월 13일 부로 한국에서 사망 선고를 받았다. 물론 그의 죄(아직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았지만...)를 객관적으로 밝혀내야 하겠지만.... 문화일보라는 종이 신문으로 인해 사망선고를 받고야 말았다. 문화일보....종이도 누렇더니만...황색 언론의 본보기를 보이고 싶었던 것인가? 조중동 다음으로 넘버 4라고 칭송(?) 받던 문화일보.... 굳이 이런 걸로 주목을 받으면 좋은가? 나머지 언론도 앞다퉈서 홈페이지 메인을 장식하..

  7. Subject : 편집국장님들

    Tracked from YY 2007/09/14 09:57 del.

    민노씨:2007년 9월 13일, 언론사닷컴의 풍경 언론이 언론으로 불리는, 저널리즘이 저널리즘이라고 불리는 있는 그 최소한을 구독자수와 트래픽을 위해 스스로 시궁창 속에 던져 버렸습니다. 미디어오늘: 문화일보 신정아 누드사진 게재 비난 빗발 이용식 문화일보 편집국장은 이날 "누드사진을 싣기까지 많은 고민을 했고 논란도 충분히 예상했다"며 "이 누드사진이 신씨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로비를 한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된다고 봤다"고 밝혔다. 한겨...

  8. Subject : 무놔야, 손장난을 치려거든 집에서 문 잠그고 해라 ...

    Tracked from 영화진흥공화국 2007/09/14 11:02 del.

    [영진공 논평] 무놔라는 녀석이 참 듣고 보기 민망한 일을 저질렀다한다. 신 모 여인의 벗은 모습을 본인의 동의도 없이 지면에 커다랗게 실었다는 것이다. 우리네 소위 언론이라는 치들의 안하무인과 교만함이야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터이라 새삼 말해 무엇하겠냐마는, 이번의 경우는 그 행패의 질이 매우 악랄하여 그냥 보아 넘길 수가 없다 하겠다. 옛 이야기 중에 어느 성현이 길 한 복판에서 대변을 보던 이는 그냥 지나치고 길 한 켠에서 대변을 보던 이는..

  9. Subject : 저널리즘을 표방한 찌라시즘의 새로운 경지를 목도하다

    Tracked from capcold님의 블로그님 2007/09/15 01:21 del.

    !@#… 한국 저널리즘의 “위기”에 대해서 수많은 이야기들이 오가고 그 이유로 포털사이트가 어쩌느니 조직문화가 어쩌느니 기자실이 어쩌느니 많은 설명들이 있지만, 이 모든 것...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nova 2007/09/13 18:03

    저도 동감입니다. 문화일보 씨 복구하지 마세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3 18:54

      신문 1면에 이따위를 실을 수 있는 그 정신상태가 도무지 이해되지 않습니다.

  2. 가즈랑 2007/09/13 18:05

    마치 성인사이트 공지 같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3 18:55

      대한민국 유수의 언론사닷컴들이네요... ㅡㅡ;

  3. SuJae 2007/09/13 18:14

    내일 "문화일보 복구 반대" 리본 운동이 일어난다에 한표 걸겠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3 18:55

      좋은 생각이네요. : )

  4. 너바나나 2007/09/13 18:30

    복구하지 마십시오. 저도 부탁드립니다 (2)
    쓰레기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3 18:56

      정말이요.. 쓰레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5. isss 2007/09/13 18:36

    정말 복구반대 리본운동이라도 해야하나요?
    조선동아등은 이제와서 한발 빼고 있더군요.
    사과 기사라도 내야할텐데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3 19:35

      역시 분위기 파악은 빠르군요... ㅡㅡ;
      '최소한' 사과하는 자세를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6. egoing 2007/09/13 18:47

    비슷한 취지의 글이 있어 트랙백해봅니다. 잠시 사이트가 열리지 않더군요. 문화일보를 패러디 하셨나 싶었습니다 :) 막장이군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3 19:36

      ^ ^;; 패러디가 아니라..
      트래픽이 초과되는 바람에 본의 아니게..
      호스팅 단위를 늘릴까 싶습니다.
      물론 자주 트래픽 초과가 발생하는 건 아니지만요. ㅡㅡ;

  7. Vincent 2007/09/13 19:40

    Tangul님 글에 대한 link는 트랙백 주소를 잘못 적어 두셨군요. 민노씨 님도 어지간히 흥분하신 듯 합니다. 저도 마찬가집니다. 정말 이런 것들이 언론 행세를 하는 나라에 사는 것이 부끄러워 손이 떨릴 지경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3 19:45

      빈센트님,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
      트랙백 주소를 처음에 올려놓고, 해당트랙백 문자를 지우는 식으로 했는데, 그게 잘 인식되지 않은 모양입니다.
      다시 설정해야 겠네요. ^ ^;

  8. 2007/09/13 23:48

    한국일보도 처음에는 조중동과 같은 메인화면이었습니다. 제가 직접 본 것은 아니고, 다른 블로그 뉴스에서는 한국일보가 분명 같은 부류로 취급되며 메인화면 캡쳐사진이 주욱 올라와 있었는데 여기에선 바뀐 후의 사진이 있는 것을 보고 다시 확인해 봤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01:12

      다시 확인하니 그런 화면구성이 분명히 있네요.
      제가 해당 사이트들을 확인한 시각은 본문에서 밝혔듯 13일 4시 30분 ~ 5시 사이를 표준으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잭님 말씀처럼 한국일보에서도 조중동과 유사한 '프레임으로 구성된' 화면을 보여주는 자료가 분명히 있네요.

      본문에 반영하겠습니다.
      지적 고맙습니다. : )

  9. 속류히피 2007/09/14 00:30

    우와. 오늘 뉴스를 전혀 안 봐서 이런 "역사적인 사건"이 있었는지도 몰랐네요. 암담합니다. 신정아가 손해배상 청구해서 사진 실은 신문들 다 망했으면 좋겠습니다. 미국 같았으면 망할 텐데요.ㅠ.ㅠ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01:20

      언론에 최소한의 인권의식이 존재하는지 의문입니다.
      재작년 '국정원 엑스파일' 때와는 너무도 다른 모습들이네요.

  10. 놀구네 2007/09/14 00:47

    기사에서 조금 생각있는 언론과 그렇지 않은 언론이 잘 구별되는군요.

    아무튼 이게 대한민국 언론의 현실 아닌가 싶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01:21

      ... 정말 화가 많이 나네요...

  11. 연우야 2007/09/14 02:59

    아..제가 근무하는 브레이크뉴스에는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서 다행입니다ㅜ.ㅜㅋ 저도 요즘 노동관련기사보다는 학력위조 관련에 더 집중해서 취재하는 것 같아요. 이게 이슈라서 그런가 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03:32

      브레이크뉴스는 저 역시 종종 접해본 바 있습니다만.. ^ ^;; 아직은 체험치가 그다지 축적되지는 않아서요. 생각하지 못했네요.
      좋은 기사 많이 써주시길 기대합니다.
      건필하시길.. : )

  12. softdrink 2007/09/14 03:02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제 블로그는 역사의 기록이라는 막중한 임무도 떠맡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널리 널리 퍼져서 오랫동안 남아있을 긴 생명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03:39

      의미심장한 논평을 주셨네요.
      블로그는 내밀한 자기고백, 웹에 기록하는 '공개되는 일기'이기도 하지만, 그리고 그 가치야 말로 블로기즘의 본질적인 가치에 좀더 가깝다고 생각하지만, 저널리즘을 감시/비판하고, 또 그 저널리즘과 경쟁하는, 그리고 적극적으로 저널리즘을 보완하는(혹은 대체하는) 블로기즘이라는 주관적인 진실의 '공적인 기록'이라는 차원에서도 의미를 갖는 것 같습니다.

  13. softdrink 2007/09/14 03:46

    웹에서의 출판이 존재하면서부터 민노씨 님이 말씀하신 것들이 이어져 왔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블로그라는 가장 '미디어'스러운 도구가 이러한 활동에 기폭제가 되었던 것이고요. 민노씨 님의 이러한 시도가 저의 블로그에게도 새로운 시도의 아이디어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드려요. ^^

    perm. |  mod/del. |  reply.
  14. 까칠맨 2007/09/14 08:51

    제가 다 얼굴을 못 들 정도군요....저 찌라시 조중동 중 한군데에서 녹을 먹고 있습니다...ㅡ.ㅡ 정말 이래서는 안되는데... 편집 담당들의 윤리의식이 점점 희박해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중인기에 영합하는 잡배와 같은....헐헐...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13:30

      보내주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까칠맨님께서 취재하는 그 방향도 분명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15. 스윙보이 2007/09/14 14:20

    와 블로그에 담긴 닷컴사 풍경들.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미디어가 누군가의 세계관을 형성한다고 보면,
    어느 미디어를 접하는지가 정말 중요하지 않나 싶슴다.
    다행입니다. 어느 미디어를 택할 것인지 확인사살할 수 있어서...^.^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14:40

      스윙보이님 반갑습니다.
      이렇게 직접 찾아주시고, 논평까지 주시니 더욱 반갑네요.
      종종 교류가 있기를 바라구요.
      건필하시길... : )

  16. 자박 2007/09/14 15:11

    저같은 소극적인 언론 구독자로 하여금 반성을 하게 하는 좋은 글인 것 같아 인사 드리고 갑니다.
    이런 신발끈들은 어떻게 세탁을 해야 하얘질 수 있는지... 울엄니처럼 뜨거운 물에 비누랑 같이 넣고 푹 삶아야 될려나요 -0-; (초면에 거친 표현 양해 바랍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4 15:29

      자박, 이라는 닉네임은 꽤나 익숙한 느낌이네요.
      미투데이에서 자주 봤던 것 같기도 한데.. ^ ^;;

      아무튼, 거친 표현이라뇨.
      정겨운 느낌입니다.
      논평 고맙습니다. : )

      p.s.
      저도 그다지 적극적인 독자는 아닙니다.
      항상 게으른 독자죠..

  17. 여형사 2007/09/14 23:17

    워크샵 며칠 다녀오느라 이 기사를 직접 본 것은 지금이 처음인데 황당하네요 ^^;. 친구가 oo누드가 돌아다닌다고 해서 헛소문인걸로 알았지 말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9/15 10:36

      바쁘셨군요.
      말씀처럼 정말 헛소문이었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ㅡㅡ;;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